1. 성인 탑승자 보호 (Adult Occupant Protection)
Geely EX5는 성인 탑승자 보호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전반적으로 견고한 안전 성능을 입증했다. 정면 오프셋 충돌 시험(Frontal Offset Test)에서는 A-필러 하단의 용접 부위가 일부 분리되고 금속 찢김 현상이 관찰되었다. Geely는 더 엄격한 시험에서 구조적 손상이 크게 증가하지 않음을 증명했으나, 차체 손상으로 인해 점수 페널티가 부과되었다. 무릎과 대퇴부 보호는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자 모두에게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차체 손상으로 인해 다양한 체형 및 착좌 위치에서의 보호 성능 입증이 제한되었다.
전폭 강체 장벽 시험(Full-Width Rigid Barrier Test)에서는 뒷좌석 탑승자의 흉부 보호가 약한 수준(weak)으로 평가되었으며, 이는 더미의 흉부 압박 수치에 기반한 결과다. 측면 충돌 시험(Side Barrier Test)과 더 엄격한 측면 폴 충돌 시험(Side Pole Impact)에서는 모든 주요 신체 부위에 대해 양호(good) 또는 적절(adequate)한 보호 성능을 보였다. 원측면 충돌(Far-Side Impact) 시 탑승자의 이동(Excursion) 제어는 우수했으며, 탑승자 간 충돌 완화를 위한 중앙 에어백도 효과적으로 작동해 양호한 보호 성능을 제공했다.
후방 추돌 시 경추 보호(Whiplash Protection)는 앞좌석과 뒷좌석 모두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또한, Geely EX5는 사고 후 긴급 서비스를 호출하는 고급 eCall 시스템과 2차 충돌 방지 시스템을 탑재해 추가 안전성을 확보했다. 차량 침수 시 문과 창문이 열릴 수 있음을 Geely가 입증하며, 긴급 탈출 가능성도 충족했다. 성인 탑승자 보호 부문은 차체 구조적 약점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높은 안전성을 보여주었다.
2. 아동 탑승자 보호 (Child Occupant Protection)
아동 탑승자 보호 부문에서 Geely EX5는 정면 오프셋 충돌과 측면 충돌 시험에서 6세 및 10세 아동 더미의 모든 주요 신체 부위에 대해 양호 또는 적절한 보호 성능을 제공했다. 조수석 에어백은 후방향 유아용 카시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비활성화 가능하며, 에어백 상태를 운전자에게 명확히 표시해 시스템 신뢰성을 높였다. 이 기능은 Euro NCAP의 보상 기준을 충족했다.
Geely EX5는 기본 사양으로 '아동 존재 감지(Child Presence Detection)'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차량에 아동이 남겨진 경우 경고를 발령하지만, Euro NCAP의 요구사항을 완전히 충족하지 못해 보상 점수를 받지 못했다. 차량은 다양한 유형의 유아용 카시트를 올바르게 설치 및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설치 용이성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아동 보호 부문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성능을 보였으나, 아동 존재 감지 시스템의 미흡함이 점수에 약간의 영향을 미쳤다.
3. 취약 도로 사용자 보호 (Vulnerable Road User Protection)
취약 도로 사용자(VRU,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 보호 부문에서 Geely EX5는 보행자 충돌 시 머리, 골반, 다리 부위에 대해 대체로 양호한 보호 성능을 제공했다. 차량 전면의 보닛과 범퍼는 충격 흡수 설계로 보행자 상해를 최소화했다. 그러나 일부 영역(특히 앞유리 하단 및 A-필러 주변)에서는 보호 성능이 제한적이었다.
자전거 이용자 보호를 위한 자동 긴급 제동(AEB) 시스템은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며, 충돌 회피 또는 완화에 기여했다. AEB 시스템은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를 감지해 제동을 실행하며, 특히 교차로 및 횡단 상황에서 높은 신뢰성을 보였다. 다만, 일부 극단적인 시나리오에서는 반응 속도가 약간 느린 경우가 관찰되었다. 전체적으로 VRU 보호 부문은 AEB 시스템과 차체 설계의 조합으로 양호한 결과를 달성했다.
4. 안전 보조 시스템 (Safety Assist)
Geely EX5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통해 안전 보조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차량은 레벨 2 ADAS를 탑재하며, 자동 긴급 제동(AEB), 차선 유지 보조(LKA),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 등 16가지 지능형 기능을 제공한다. AEB는 차량 간 충돌,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교차로 상황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며, 후방 충돌 및 대면 충돌 시나리오에서도 효과적이었다.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KA)과 차선 이탈 경고(LDW)는 차선 이탈을 방지하고, 긴급 차선 유지(ELK) 기능은 위험 상황에서 차량을 안전하게 유지했다. 속도 보조 시스템(SAS)은 제한 속도를 인식하고 운전자에게 경고하며, 필요 시 속도를 조절했다. 고속도로에서 제공되는 자동 차선 변경 기능은 신호 레버 조작 후 안전하고 부드러운 차선 변경을 실행했다. 후진 시 후방 접근 차량 감지 시스템은 주차 및 후진 상황에서 추가 안전성을 제공했다.
이 외에도 운전자 피로 감지 시스템과 지능형 음성 상호작용 기능이 운전 편의성과 안전성을 강화했다. Geely EX5의 안전 보조 시스템은 최신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신뢰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하며, Euro NCAP의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했다.
종합 평가
Geely EX5는 Euro NCAP 2025 충돌 시험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 5성 등급을 획득했다. 성인 탑승자 보호에서는 일부 차체 구조적 약점에도 불구하고 측면 충돌과 경추 보호에서 강점을 보였다.
아동 탑승자 보호는 아동 존재 감지 시스템의 미흡함을 제외하면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했다. 취약 도로 사용자 보호는 AEB와 차체 설계의 조합으로 양호한 결과를 얻었으며, 안전 보조 시스템은 첨단 ADAS 기능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Geely EX5는 GEA 아키텍처와 고강도 차체 구조, 첨단 안전 기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안전 성능을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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