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회귀분석-최적안]선정 미니탭 활용방법

by 몽상쟁이 2019. 8. 1.
반응형

회귀분석을 통한 x인자 값에서 y가 최적화가 되는지에 대해서 미니탭을 활용한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 하겠습니다.

Let get it~

가장 많이 자주 사용되는 통계분석 기법 중에 하나가 바로 "회귀분석"은 크게 두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나는 예측변인이 변화함에 따라서 결과 변화가 얼마나 변화 하는지를 예측 할 수있고,

또  다른 하나는 제 3의 변화를 통제함으로써 예측변인과 결과변인 간의 인과성을 통계적으로 검증 할 수 있다는게 가장큰 메리트가 바로 회귀 분석입니다. 따라서 실제 사례를 통해서 회귀 분석의 장점 및  분석결과에 대해서 해석 방법을 터득하고 또한, 회귀분석을 크게 단순, 다중,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구분해서 그 특징을 실제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설명 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위계적 회귀분석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우선 회귀분석은 다들 아시는것처럼 A가 B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규명하기 위해서  SPSS통계분석 방법인데요. 이때 A가  독립변수이고, B가 종속변수가 되는것이죠. 그리고  B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A,C,D등 2개 이상인 경우는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하고,

검정 결과 유의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면 ACD는 B에 영향을 미친다고 대립가설을 주장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  하지만 이 요인들이 모두 같은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건 아니라는 것이죠. 만약, 이 요인 중 어떤 변수가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 알려면 이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위계적 회귀분석이라는 것입니다.

통계라는게 워낙에 단어 자체도 생소할 뿐더러 이해도 쉽지 않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저도 한번보고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용어가 정말 너무 많은것 같아서 더더욱 어렵게 느껴지는게 사실이고 사실입니다.

하지만 포기를 할수 없는게 이것만 정말 잘해도 먹고사는데 지장이 없을것 같다는 생각이 계속해서 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죠. 여러분들도 하다보면 정말 이건만 해도 회사에서 그리고 실 생활에서 정말 많이 활용을 할수 있고 뭐든 일적인 업무 외에도 데이터화 시킬수 있다는 것에서 희열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뭐든 어떤 자료든 한눈에 볼수 있고 깔끔하게 정리가 되면 그것만큼 흐뭇한게 없거든요.

내가 생각하고자 하는 표현들도 표로 바로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구요.

이렇게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결과를 종합한 최종 결과를 작성하시면 분석이 끝나게 됩니다.

내가 Date Base의 시험한 결과를 가지고 이렇게 결과 분석을 하고 상관분석까지 끝내고 상관에게 보고를 하고 발표를 하게되면 얼마나 뿌듯하고 업무에 활력을 불어 넣는지 모르겠네요...

하루 하나씩만 마스터해도 한달이면 최소 20개 이상의 스킬이  내것이 됩니다.

꼭 명심하셔야되요. 저도 그렇게  공부를 하고있고, 노력을 하는 중입니다.

그럼 다들 더위 조심하시고~ 공감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