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카이제곱 검정 미니탭 활용 방법

by 몽상쟁이 2019. 8. 6.
반응형

카이제곱분포를 이용한 검정이고, 어떤 가설을 바탕으로 계산된 이론치와 실제치의 적합도를 검정하는 경우 사용된다.

적합도의 검정으로 불리는 수도 있으며, 의료데이터로 자주 사용되는 것은 크로스집계에 의해서 얻게되는 분할표에서의

2개의 항목사이의 독립성 검정이며, 카이제곱 검정은 이론치와 실제치의 차가 큰 경우에만 가설이 기각 되므로,

형식적으로 편측검정이라고 한다.

그럼 간단하고 간략한 카이제곱 검정 미니탭 활용 방법을 알아보자~!!

실무에서 적용하여, 많이들 활용해 보시고, 의문사항이나 문의점 있으시면 아래 댓글란에 남겨주시면 댓글 달아 드리겠습니다.

미니탭이라는게 사실 이런 하나의 예문으로 바로 적용하고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사용해보고 익숙해지면 또 이것만큼 회사에서 인정해주는 스킬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정말 저도 하루하루 열심히 연습해보고 예제보면서 사용을 해보고 있습니다.

뭐든 처음부터 잘되는건 없으니깐요...저도 참고 자료를 계속해서 서치하고 발굴하고 찾는 중에  있고 그걸 찾는 즉시 공유가 될수 있도록 제 티스토리는 계속해서 Update할 예정이니 미니탭 관련된 자료들 기타 미니탭이  아니더라도 많은 자료를 방대하게 Update 할 예정이니 많이들 방문해 주셨으면 좋겠고 많은 공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카이제곱이 어떠한 가설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를 확보후 적합도를 검증하는 시험법이기 때문에 많은 여러 형태의 적용이 가능할 것 같구요.

실제 생활에서 간단하게 적용해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 같아서 저는 실 생활에서도 많은 예시를 들어서 적용해보고 실제 데이터 자료도 작성해서 검증해보고 있습니다.

그렇게해야 확실히 내 것이 되고 내 것이 되면 그게 스킬이되고 회사에서 인정 받는 일이 될테니깐요.

 

미니탭은 실제 예제를 사용하고 그리고 실무에서 빠른 예시를 들어서 실제 데이터를 입력하고 바로바로 적용해봐서 데이터를 뽑아보고 작성해보는게 가장 빠른 습득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셔야 또 오래 기억에 남고 까먹지 않을테니깐요... 적어도 제가 생각할땐 미니탭만 제대로 사용해도 회사에서의 의존도가 상당히 높아진다는 사실을  실제 경험을 하고 있는중이고, 그래서 더욱더 미니탭을 열심히 사용해 볼려고 노력중입니다.

빠르게 적응하고  이게 일이 아닌 모든걸 데이터화 시키고 내것화 시키는거에 빠르게 즐거움을 느끼셨으면 좋겠고, 저도 그렇게 될려고 노력중이니깐요. 조금만 힘내시고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들 즐 미니탭 하시고, 휴가 이신분들도 있을것이고, 이렇게 더운날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 항상 화이팅~~!! 하시고 힘내십시요 ~ 저는 언제나 대한민국 아버지들 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