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파레토차트] 미니탭 활용방법

by 몽상쟁이 2019. 8. 2.
반응형

조건 요소들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막대 그래프로 문제 해결 노력의 향상 및 서로 다른 요소들 간의 상관적 중요성을보여주며, 각 요소들의 정보를 수집한 후, x축에는 요소들을 y축에는 발생정도를 나타내어 그 수치를 막대 그래프로 표현합니다.

파레토 도표는 불량품에 대해서 불량 원인별로 데이터를 취하여 그 영향이 큰 것 순(빈도순 또는 금액)으로 나타낸 도표입니다.

이탈리아 경제학자 파레토가 소득분포곡선으로 이용한 것을 쥬라_(Juran, J. M.)이 수정 보완하여, QC_(Quality Control)기법에 사용한 것입니다.

그럼 미니탭을 활용한 파레토 차트 활용법을 한번 보시죠~

 

각 조건 요소들의 중요성을 알아보는 막대 그래프는 서로 다른 요소들을 확인하여 서로 상관성 또한 같이 분석을 통해서 각  그래프간의 중요도를 체크하는 사항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파레토 차트 입니다.

실 생활에서도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리고 우리가 뉴스나 매체를 통해서도 수시로  볼수 있는 차트가 바로 파레토 차트일 만큼 활용도가  상당히 높다는걸 알수 있을실 거에요...

그래서 더더욱 우리가 익숙해질 필요가 있고 활용해 볼 필요가  있는 기법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위에 예제를 통한 익숙 해질 때까지 연습 또 연습하는거 잊지 마시고, 항상 티스토리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블로거가 되도록 오늘도 불철주야 자료를 찾고 또 찾아 헤매이는 하이에나가 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런 기회를 통해서 스스로 공부를 하게되고, 여러분들도 이런 자료를 통해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여건도 만들어 드리고 서로 윈윈이 되는 공생 관계가 되어 가는게 저의 이 포스팅의 목적이자 목표입니다.

간단하게는 직장에서 발생하는 작업 환경 불량이나 고장, 재해 등의 내용도 분류하고 그 발생건수와 금액의 크기를 순서대로 나열할수도  있으며, 현재 영업이익과 손실에 대해서도 law date를 분석 취합하여 그에 따른 기회비용 또한 나열하여 소득분포곡선으로 나타낼수도 있을것입니다.

파레토 차트 자료들이 어떤 범주에 속하는가를 나타내는 계수형 자료일 때에는 각 범주에 대한 빈도를 막대의 높이로 나타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계수형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가장 중요한 것에서 가장 덜 중요한 것으로 분류하는 그래픽 도구이며 대부분의  효과는 가능한 원인의 20%에서 비롯된다는 파레토 원리라고 합니다.

파레토 차트는 7가지 기본 품질 도구 중 하나이고, 중요한것은 전체 효과를 만드는 제한된 수의 작업을 선택하는데 사용하는 의사 결정의 통계 기법이라고도 합니다._(일명 80/20  규칙이라고도 하죠) 작업의 20%를 수행하면 전체 작업을 수행하는 좋은 성과의 80%를 생성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파레토 차트의 활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현업에 적용해서 하나씩 활용을 하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다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건강한 주말 보내세요~~

https://coupa.ng/biH15y

 

제주 삼다수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