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minitab 실험계획법(DOE)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몽상쟁이 2020. 6. 3.
반응형


오늘은 오랜만에 minitab 활용기법 가운데 '실험계획법(DOE)'에 대해서 알아볼까한다. 한번의 포스팅으로 끝날게 아니기때문에 꾸준히 올릴예정이니 꼭 활용을 잘 해보시길 바란다.

우리가 일을 하면서 제일 많이 쓰이는게 바로 이 실험계획법 'DOE'라는 기법이다. DOE 기법은 minitab에서는 어떻게 활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순차적 실험 프로세스

보조 도구의 DOE 기능은 가장 중요한 요인을 식별하고 반응을 최적화하는 요인 설정을 찾기 위해 하나 이상의 실험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순차적인 프로세스를 안내한다. 순차 실험 방식에선 각 단계의 결과가 다음 실험 단계에서의 기준치가 되는 일련의 작은 실험을 사용한다.

순차적 방식의 장점은 각 단계에서 소수의 실험만 실행되기 때문에 비생산적인 실험에 리소스를 낭비할 가능성이 더 적다는 데 있다.

보조 도구의 핵심 minitab에서 사용가능한 DOE 기능의 일부를 설계 생성 및 분석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구조화된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다. 

DOE 예제를 통한 진행방식으로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아래 순차적 예시를 참고 바라며 일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Imporve

1. 실험계획법 핵심요약

2. 2² 실험계획법

3. 2³ 실험계획법

4. 2⁴실험계획법 (block 활용)

1) 정량적인 개선안 도출 방법

2) 실험 계획법(DOE)

Data를 적극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이 실험이다.

실험을 할 때, 시간과 Cost를 절약함은 물론 실험을 Noise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실험계획이다. 실험을 Planning하는 것이 아니라 Design하자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상황에 맞는 다양한 실험 계획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실험을 할 때는 다음의 3단계를 거쳐 최적화를 달성한다.

☞ Step 1 : 치명인자의 선정 - 요인배치법(2수준계), 교락법, 일부실시법

☞ Step 2 : 최적점의 확인 - 반응표면 실험(일반적으로 중심 합성법)

☞ Step 3 : Robust – 다구찌 실험

**실험 시 사용하는 기초 용어.

● 실험의 관심 대상은 ? 냉각력 --> 종속변수 또는 반응변수라고 함.

● 조절하고 하는 변수는 ? A, B --> 독립변수 또는 설명변수라고 함.

● 독립변수의 실험 조건은 ? 3 --> 수준(Level)

● 각각의 실험 조건에서의 실험 횟수는 ? 2 --> 반복수

**실험을 통한 예제 해결 프로세스

**효과적인 실험 설계를 위한 조건

 - 현장 지시의 충분한 활용 : 실험 환경의 이해, 실험 결과의 적용 및 조치

 - 실험 설계 및 분석의 지식 : 실험의 설계 및 분석 방법, 분석결과의 해석 방법

**프로세스와 실험 계획

오늘은 일단 간단하게 어떻게 프로세스가 운영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실험 계획의 기본 원칙과 개념이해 그리고 계속해서 예제를 통한 실습을 할 수 있게 포스팅을 꾸며볼 예정이다. 많은 분들이 minitab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어하시지만 자료들이 많이 없기때문에 이런 자료가 있어 공유를 드리는 부분이고 많은 도움이 되셨음 좋겠다.

많은 자료는 아니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자료가 공유 될 수 있게 꾸준히 자료를 올릴 예정이다. 이뿐만아니라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시간이 되는대로 나도 공부할겸 그리고 여러분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선별해서 잘 올려보도록 할테니 공부들 열심히 하시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