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minitab 실험계획법(DOE)에 대해서 알아보자!! PART.2

by 몽상쟁이 2020. 6. 9.
반응형

오늘부터는 본격적으로 실습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생각이다. 하나하나 자신이 하고자 하는 부분과 대입을 시켜보면서 천천히 따라하면 그렇게 어려운 것은 없을 것이다.

뭐든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버벅거리기 마련이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줬음 하는 바램이다.

(예제) 코팅할 때 사용하는 Film을 생산하는 공정이 있다. 고객으로부터 코팅을 한 뒤, 코팅부위가 잘 떨어진다는 불만이 제기되었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생산기술팀에서는 회의를 통해, 코팅부위의 접착력에 예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접착력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변수 중에서, 온도와 협력회사를 선정하여 2수준 완전배치법을 이용하여 실험을실시하였다.

인장력이 최대인 곳은 어디입니까? (유의수준 5%)

▶ 예제 풀이 순서

① 실험계획 Design → ② Data 입력 → ③ 실험계획 분석 → ④ 그래프를 통한 인자효과 확인 → ⑤ 최적조건 산출 ⑥ 보고서 작성

다음 시간에는 그래프를 통한 인자효과 확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한꺼번에 많은 양을 공부하면 머리아프니, 하루에 한가지만 알고 가자는 마인드로 업무를 하시면 아마 시간이 흐른뒤에 엄청난 발전을 한 자신을 돌아보게 될 것이다.

하루라도 공부를 하지않으면 부끄러운 인생이 될 만 것들을 만들어서 자신을 많이 채찍질하길 바란다. 너무 가혹하면 지치니 간간히 자신을 자극해서 긴장을 유지하는 것 만큼 좋은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건강하시고, 개인 위생 철저히 하셔서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사랑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