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TRIZ

아이디어 창의력 기르는 방법!!!

by 몽상쟁이 2020. 11. 26.
반응형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생각을 요구를 받으면서 살아간다. 특히 개발업무를 하는 분들에게는 많은 '아이디어 창출'을 하지 못하면 경쟁사에게 뒤쳐지게되고 결국 도태되고 만다.


그럼 왜 이런 창의력을 우리는 타고 나거나 기르지를 못하는 것일까? 지금처럼 이렇게 시대 변화가 빠른 시대에는 완전한 새로운 것은 없다고해도 무방하다.


결국 있는것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녹여서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게 더 빠른 방법일 것이다.

그런것들을 활용하는게 바로 '40가지 발명원리'가 있고, 또 다른 기법들이 많다. 이렇듯 이런 기법들이 개발된 이유가 바로 이제는 완전한 새로운 제품의 개발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소리다.


사용환경이 틀린 것을 활용해서 다른 제품에 접목시키는 방법도 하나의 아이디어이다. 그렇게 하나하나 아이디어를 만들어서 창의력을 길러보는 것이다.


- 문제를 다르게 이해하는 것이 바로 창의적인 것이다. - 아인슈타인 -

- 천재는 99%의 땀과 1%의 영감으로 이루어진다. - 에디슨 - 

- 사물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는 능력 - 맥가이버 - 

" 창의성이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을 남보다 먼저 생각하는 것." 생각의 틀을 깨뜨리는 것!! 이다. 윤연하게 사고하라!!! 



1. 창의적 문제해결이 어려운 이유

 1) 지식부족_(Shortage of Knowledge)

 - 높은 수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방면의 지식확보 불가능

 - 불확실성의 Random Idea에 의한 문제접근으로 신뢰성 저하

2) 잘못된 목표_(Wrong Objectives / Directions)

 - 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의 및 원인규명 과정이 부적절함.

 - 문제의 본질과 무관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원의 낭비

3) 모순회피_(Avoiding Contradiction)

 - 모순의 해결은 불가능한 상황이라 단정하고 타협_(Compromise)함.

 - 기술적 모순에 대한 근본적인 미해결로 낮은 품질의 제품/시스템의 개발



4) 심리적 관성_(Psychological Inertia)

 - 관습적, 경험적인 사고방식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을 저해함.

 -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보지 못하므로 신규 아이디어의 수용이 어려움



다음시간에는 이런 아이디어를 어떻게 돌출을 할것이고, 극복을 해 나가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 기술을 해볼까 한다.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나는 원래 '아이디어'같은 것을 잘 생각 못하는 사람이야 하고 미리부터 좌절하는 친구들을 주위에서 많이 봐왔다.


하지만, 아이디어는 누구나 낼 수 있고, 그리고 도출을 할 수있다. 이런 방법론을 조금만 공부해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이런 아이디어 도출에 대해서 벽을 쌓기보다는 자신의 생각과 그리고 주위의 사물을 잘 관찰하는 습관을 조금씩 기른다면 충분히 당신도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개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겁먹지 말고 하나하나 나랑 같이 쌓아나가보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