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TRIZ

6 시그마 자격증? 개념부터 바로잡자! part.6

by 몽상쟁이 2020. 5. 29.
반응형


6 시그마 관련해서 계속해서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될런지가 궁금하다 물론 조회수가 잘 나오는 주제는 아니때문에 내가 스스로 공부를 하는 용도와 생각이 나지 않을때 핸드폰으로 쉽게 활용이 가능하기때문에 이렇게 포스팅을 하는 이유도있다.벌써 6번째 시간인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을 적어보려한다.

I. 6σ 품질 경영혁신 전략_1) 경영혁신 M/Plan

추진 조직 구성, 혁신 활동 진단 결과를 토대로 전사적인 경영 혁신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함.

챔피언 단위 Workshop을 통하여 BB Project와 BB 후보를 선정함.

1) 혁신 전략 및 KPI(ex,C/S,D/S,R/S적발율 등)와

2) 고객 Needs사이의 Gap분석 후, 가장 영향을 미치는 핵심 과제를 BB Project 로 선정하고

3) 개선 대상 BB Project 에 대한 추진리더의 Leadership 등을 고려하여BB후보를 선발하여 과제 부여 함.

개별 Project 에 대한 DMAIC 단계별교육 실시 후 지도를 수행하여 진행 Process의 Quality 와 결과의 Performance 를 극대화합니다.

I. 6σ 품질 경영혁신 전략_2) 인프라 구축

Change Management 차원에서 Infra, Operation, Communication & Culture 관점에서 각 Initiative별로 추진 시스템을 구축함.

I. 6σ 품질 경영혁신 전략_3) 회의체 구축

6σ 품질 실행의 주체는 Champion 이며, Champion Review를 통하여 6σ 품질 활동을 Commitment & Drive 함.

I. 6σ 품질 경영혁신 전략_4) 추진구성원 역할

추진 구성원의 세부적인 역할은 아래와 같음.

I. 6σ 품질 경영혁신 전략_5) 벨트제도 운영

Belt 제도를 통해 체계적으로 인재 양성을 통하여 혁신활동의 리더로 양성

현재 나는 BB 역할을 회사에서 하고있다. 아무래 BB역할은 회사 신입이나 프로젝트 운영함에 있어서 마스터가 되어야한다. 회사에서 많은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활동하기도 쉽지가 않다. 

이런 부분을 회사에서 지원이 확실하게 들어오면 정말 많은 업무가 편해지는데 회사에서는 이런 부분을 잘 모르고 인원을 빼주지 않고 따로 부서도 운영을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시그마 마스터 역할을 하는 분들은 많은 어려움이 많은게 사실이다.

대기업이나 이런데가 아닌이상은 이런 부서조차 운영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협력사의 교육을 시키더라도 실행을 하지 못하는 일이 많이 생겨서 품질부분에 있어서 많이 뒤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품질이 좋아야 좋은 제품이 나오는데 말이다. 현실에서 마스터 역할을 하게되면 여러분들은 많은 부분을 희생해서 좋은 업무 조건을 많이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