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TRIZ

6 시그마 자격증? 개념부터 잡자 Part 3.

by 몽상쟁이 2020. 5. 18.
반응형

오늘은 3번째 시간으로 6 시그마 품질 경영혁신 전략중 탄생배경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자 한다. 

많은 사람들이 6 시그마 개념을 어렵게 생각하기 때문에 하나하나 알아가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고, 그리고 나 또한 글을 적으면서 다시 그 개념을 적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런 시간이 하루하루 흘러 수많은 지식에 스스로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럼 오늘의 주제인 '6시그마 탄생배경'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하자.

1.6 시그마 품질 혁신 전략 탄생배경

6 시그마 품질을 통한 고객중심의 경영으로 Global 경쟁력 우위를 확보, 21C Leading Company 자리를 확고하고자 도입되고 있다.

General Electric의 예를 하나 들어볼까 한다.

1. GE 제품에 대한 고객신뢰도 저하 위기에서 도입한 6 시그마 품질

- Canada의 기관차 Motor - Short에 의한 고립

- British Airway's Boing 777 Power Jet Engine 개발과정의 실패

- 발전소용 Gas Turbine의 설계결함에 의한 Crack 발생

2. Jack Welch의 초기적 접근과 품질결과의 충격

- 의사결정 속도와 직원들의 참여도 제고는 고품질의 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 품질에 신경 쓰지 않아도 좋을 만큼의 경영실적

- 품질의 6시그마 의한 기대효과 파악 : 80 ~ 120억달러/년

3. GE의 6 시그마 품질 성공요인

- 철저한 Benchmarking (프로그램과 도구, 운용방법 등)

- 인사와 고용문제와 연결시킨 6 시그마 활동 (동참 아니면 해고를 각오하라)

- 6 시그마 활동을 주도할 인력의 선발 및 철저한 교육, 배치

- 비제조 부문까지 적용 (전 프로세스의 무결점 추구)

-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 (6 시그마 회사의 비전이자 목표)


2.6 시그마 품질 혁신 전략_(COPQ 고찰)

COPQ_(Cost of Poor Quality, 저급품질 비용_기회손실비용 포함)

1) 국가 경쟁력의 원천인 공공부문 혁신을 통해 공공 서비스 향상을 추구하고, 이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절실한 시기 이다.

2003년 11월에 48개 중앙행정기관의 총 2,707명 (각 기관별 평균 56명)을 대상으로 변화마인드를 진단한 결과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모두 국제수준에 미달 하고 있으며, 변화의지가 현저히 낮다.

현재 민간부분과 비교 했을 때 공공부문 종사자의 경우, 변화를 추진할 역량(Able)의 민간기업 종사자 보다 높다고 생각하고 있는 반면 스스로 변화할 의지(Willing)는 상당히 낮은 것으로 조사된다.

이렇게 6 시그마의 탄생배경과 현재 기업들의 마인드 등을 알아봤다.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 이유는 단 하나라고 생각한다.

바로 '변화'를 두려워하는 기성세대들의 현재 기업의 '오너'들이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좋은 기법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한다. 

그런 변화의 움직임을 포착해서 따라가고 운영할 필요가 있는데 기존의 업무하는 방법들은 무식하게 일단 하고 보자라는 개념들이 많기 때문에 실수가 많고 비용 또한 상당히 많이 발생시킨다.


그렇다보니, 이런 혁신적인 기법들이 세상에 많이 존재하는데도 현업에 적용을 시키기 못하고 있다.

교육을 받더라도, 현업에 적용을 잘 못 시키는 사례을 수도없이 발견한다. 결국 우리 같은 젊은 세대들이 그것을 뜯어 고칠려고 계속해서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이다.

다음 시간부터 본격적으로 6 시그마에 대해서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알아볼까한다. 그럼 이번 한 주도 열심히 보내시고, 항상 화이팅 하시는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