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TRIZ

6 시그마 자격증? 개념부터 잡아 드릴게요!!!

by 몽상쟁이 2020. 5. 14.
반응형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현재 일을 하는지? 그리고 그 일에 대해서 얼마나 깊이 알고 싶은지? 그런 부분을 고민하고 또 고민하면서 여기 포스팅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업무를 하다보면 분명히 좀 더 확실한 업무 방법과 스마트한 방법들이 존재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공부를 더 하고 싶은분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6시그마 자격증 같은 경우는 솔직히 현업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의미가 있는 자격증은 아니다. 대학교때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이 6시그마 자격증은 이런걸 내가 공부는 했다!! 정도의 그냥 인증서 정도로 보면 좋을 것 같고, 실무에 가면 이걸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가 더 중요한 지표가 되는것이다.

이 시간이후로 6시그마 품질 경영에 대해서 계속해서 시리즈별로 포스팅을 해볼까한다. 이렇게 시리즈로 포스팅 하는 이유는 일단 스스로의 공부가 첫번째이고, 두번째는 내가 자료를 찾고 싶을때 빨리 찾기 위해서이다. 

물론 세번째로는 모르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것이다. 사람은 모르는게 창피한게 아니다. 모르면서 알려고 하지 않는 그 태도가 더욱 문제인 것이다.

그러니 지금부터 저와함께 한번 6시그마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하니 따라오길 바란다.

1. 6시그마 품질 경영혁신이란?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면서, 자원과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일련의 비지니스 활동을 설계하고 관리해서 기업의 이익을 혁신적으로 개선시키는 현재까지 가장 강력한 '경영혁신 방법'이다.

<6 시그마>

- 통계학적 의미

- 문제해결  기법 및 방법

- 전사차원의 경영혁신전략

- 현명하게 일하자는 생활철학

6시그마 품질은 고객요구에 대응하여 일하는 업무 프로세스의 최고 수준이다.  

고객요구 spec과 이 요구 spec을 만족시키기 위한 내부 프로세스의 불량/결함/실수에 대해서 무결점 수준의 상태를 6시그마 품질 수준이라고 한다.

2. 6시그마 품질 개념

 1) 통계학적 의미

   - 통계적 의미로 100만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3.4개(건)의 결함만 허용

   - Pr(X>USL) + Pr(X(LSL) = 3.4 ppm(또는 dpmo)

   - 공정능력 Cp = 2.0 & Cpk = 1.5를 의미한다.

2) 문제해결을 위한 Tool의 의미

   - 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 등 전 과정에 걸쳐 적용할 수 있도록 통계수법을 일련의 프로세스로 조합하여 Full  Package화 시킨 문제해결 Tool.

   - Practical Problem --> Statistical Problem --> Statistical Solution --> Practical Solution

3. 전사 차원의 경영혁신 의미

- 온전한 Big Q의 실현으로 경영혁신을 달성하는 전략적 품질계획

- 고객지향적 사고에 근거한 Business Strategy

- 업무 프로세스 측정 --> 현수준 파악 --> Target설정 --> 개선활동 전개 --> 성과측정 및 보상

4. 생활철학으로의 의미

- 내가 하는 모든 일에서 실수, Error를 줄여 낭비를 없애자는 노력

- Working Harder 보다는 Working Smarter를 추구

- 조직문화의 변혁 창출



6시그마 품질 수준이란? 

6시그마 품질 수준은 100만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단 3,4개의 결함만 허용하는 것으로 완벽에 가까운 무결점 품질을 의미한다.

이것은 기획, 개발, 제조 및 서비스의 품질 산포를 최소화하여 규격상한과 규격하한이 품질의 중심으로부터 ± 6 시그마 거리에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에서 6sigma 품질이라 한다.

아래 6시그마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신 분들은 링크를 걸어드릴테니 들어가셔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표준협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