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TRIZ

생활아이디어 2가지만 알면 당신도 아이디어 부자!!_(물리적 모순해결)

by 몽상쟁이 2020. 4. 20.
반응형

앞서 포스팅한 내용을 토대로 두 번째 포스팅을 할려고한다. 오늘은 바로 '물리적 모순'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까지 자신은 아이디어를 내는데 소질이 없다고 생각하시는데, 아이디어는 소질로 하는 것이 아니고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니 절대로 쉽게쉽게 생각하시길 바란다. 예를 들어 들이는 것들을 보시면 아마, 아!! 이럴 것이다.

1. 물리적 모순 해결책 - 분리의 원리

물리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간, 공간, 전체와 부분을 분리하는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간단한 해결사례를 몇가지 보여드리겠다. '시베리아 지방 말뚝 공사'- 분리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추운 기후로 땅이 얼어 있으므로, 끝이 뾰족해야 말뚝이 박히게 되나, 반면 건물의 무게를 지지하는 면적은 감소하여 건물 침하 등 안정성 문제 발생 --> 해결책은?

고층건물 엘리베이터 설치 - 분리의 원리를 이용한 것. 고층 건물은 건물이 커질수록 주거인구가 많아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야 하나, 많은 엘리베이터는 가용면적을 감소시킴 - 해결책은?

이렇듯 기술적 모순은 40가지 발명원리를 활용하여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물론 다른 방법으로도 활용을 해서 모순을 해결할 수 있으나, 이런 40가지 발명원리를 활용하는게 가장 이상적이기 때문에 추천 드리는 방법이다.

이렇게 40가지 발명원리표까지 알아봤다. 다음 시간에는 40가지 발명원리를 활용해서 해결한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이렇게 40가지 발명원리표만 보여주면 많은 사람들이 잘 이해를 못하기 때문에 관련 사례들을 같이 보면서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런 원리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모순 테이블'을 활용하는 방법론에 대해서도 포스팅하는 시간을 마련해볼까 한다.


이렇게 순차적으로 하나하나 보다보면 생활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과 연관시켜 우리 실생활에서도 충분히 찾아낼 수 있고, 그것들을 활용한 특허까지 개인적으로 등록이 가능한 것이다.

특허로 먹고 사는 사람들을 옆에서 봤기때문에 충분히 당신도 아이디어를 도출해서 특허를 등록하고 회사에 제시해서 특허권을 팔아먹고 이익을 낼 수 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영역이라고 절대로 생각하지 않으셨음 좋겠다.

이번 한주도 마무리 잘하시고 항상 행복하셨음 좋겠습니다.

 <연관글>

VOLVO XC90 가격에 준하는 딴딴함 보일까?

손담비 차 귀엽죠? 황천길 가기 싫으면 구매전 이거 보세요.

폭스바겐 투아렉 2020 가격에 비례하는 충돌테스트?!

현대 베뉴 가격표로 보는 장,단점 및 충돌테스트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