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TRIZ

40가지 발명원리 36~40번

by 몽상쟁이 2020. 4. 9.
반응형

15년동안 사출금형, 프레스금형, 다이캐스팅 금형, 제품설계까지 업무를 해오고 있다. 물론 금형일을 할때는 아이디어 내는일이 없었다. 그래서 내 적성과는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해서 결국 새로운 제품을 창조하는 업무를 알아보고 여태 하고 있다.

트리즈라는 기법 또한 새로운 제품개발을 담당하면서 알게되었고, 40가지 발명원리 또한 그때 알게되었다. 너무나도 흥미있는 주제였고, 교육이었다. 나와는 딱 맞는다는 생각이 들어서 좀 더 깊이 공부가 하고 싶었다.

아이디어란 새로운 생각과 많은 고민들로만 이루어지는 것이라 여겼던 나로써는 이러한 기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창조적인 생각을 가지지 않은 사람 또한 가능하다는 생각 자체가 흥미롭게 다가왔다.

그래서 항상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이 40가지 발명원리를 활용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할려고 노력하고 사용하고 있다. 

앞서 포스팅한 자료들이 많이 어설프게 느껴지지만, 앞으로 40가지 원리뿐 아니라 통계에 관련된 자료들도 많이 올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항상 도움이 되는 자료로 보답하겠습니다.


1. 40가지 발명원리 36~40번 최종 업데이트

  • 상태변화 : 상태변화시 발생하는 현상을 이용 --> 에어컨
  • 열팽창 : 물질의 열팽창원리 이용 --> 열기구, 이스트, 솜사탕
  • 강산화체 : 반응 속도를 증가 --> 산소용접기
  • 불활성환경 : 정상적 환경 --> 불활성 환경 : 진공 환경, 질소환경
  • 복합재료 : 단일재료를 복합재료로 변화 --> 골프채_(소재의 다양성)

40가지 발명원리도 중요하지만, 이제 트리즈를 활용한 분석이 필요하다. 문제점이 발생해서 거기에 따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조합을 따져서 몇개를 추려내고 거기에 따른 아이디어가 도출되면 그것을 적용해보면서 아이디어를 확장해 나갈 필요가 있다.

다음시간에는 이 40가지 발명원리를 활용하여 조합을 어떻게 짜서 활용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겠다.

아이디어를 내고 새로운 제품을 발명하는 건 어려운일이 아니다 또한 남의 얘기도 아니다 스스로가 충분히 발전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상기 이미지를 활용한 곳은 트리즈 마인드맵 카페에서 활용했으며,보다 많은 자료를 활용하고 싶으시면 해당 카페에 가입해서 활동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는 생각이든다.

항상 아이디어 내는 업무에 스트레스를 받아오셨다면, 우리에게는 40가지 발명원리라는 기법이 있으니 충분히 활용하고 자원을 활용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내기를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