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TRIZ

40가지 발명원리 - 사례들로 쉽게 이해해보자!!

by 몽상쟁이 2020. 4. 25.
반응형

물리적 모순해결 링크 바로가기 클릭!!

앞서 포스팅한 내용에 이어서 보시고 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것입니다. 그럼 오늘은 40가지 발명원리 사례들을 보면서 좀 더 발명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발명원리4. Asymmetry 

페트로나스 타워의 크레인 2대를 엇갈리게 설치,공사 마지막까지 2대 동시 사용한 사례.

발명원리3. Local Quality, 전부 똑같이 할 필요없다. 

World Trade Center 리벳의 열팽창도 / 페트로나스 타워, Self Climbing 공법, 거푸집이 분리되는 문제 발생 --> 거푸집에 가해지는 유압을 전부 다르게 설정해서 문제 해결.

발명원리10. Preliminary Action, 사전조치 

94년, 경부고속전철 시험선 구간 --> 공장철근 조립방법

98년, 두산중공업, 담수화 설비 공사, 44개월 공기를 26개월로 단축, 3500ton 증발기

98년, 영종대교

현대조선소, 도크 없이 선박건조

반도체 공장 건설시, 모듈화, 조립화

발명원리14. Curvature Increase 

직선형 대신에 곡선형을 건물의 중심으로 --> 가벼운 콘크리트와 합금빔으로 고층빌딩 건설_(63빌딩, 페트로나스 등)

그럼 이런 40가지 발명원리는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순 테이블이라고 하는 테이블을 이용하는건데요. 40가지 발명원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순테이블을 고안, 가로축은 단점/세로축은 장점을 배치하고 교차점에 발명의 원리를 배치_(1,482개모순)

실전 경험 없는 모순테이블 사용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안됨. 이에 알츠슐러는 모순 테이블에 대한 맹신을 우려해서 '75년 이후에는 사용을 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는건 사실입니다.

이렇게 40가지 발명원리를 가로 / 세로 장점,단점을 배열해서 찾아낸 다음 거기에 해당하는 아이디어가 나오면 적용시켜보고, 아니면 또 다시 다른걸 넣어보고 하는 방식으로 찾아내는 방식이 바로 '40가지 발명원리'입니다.

이렇듯 40가지 발명원리는 계속해서 사용해보고 대입시켜보고 하면서 사용하면 나머지는 머릿속에 자동으로 저장되면서 익숙해지고 그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어떤 아이디어를 찾을때 40가지 발명원리를 대입 시켜서 생각하는 버릇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기법들을 공부하는게 생각보다 재미가 있고 이런걸 활용한 업무 적용까지 하게되면 더더욱 흥미가 생기고 회사 생활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거에요. 

항상 새로운 생각과 끊임없는 도전으로 행복한 생활 이어가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