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TRIZ

6 시그마 자격증? 개념부터 바로잡자! part.4

by 몽상쟁이 2020. 5. 20.
반응형


1. 6시그마 품질 경영혁신 

 1) Y = f(x) 함수

6σ 품질 프로젝트 과제수행은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Y=f(x)의 함수관계로 문제 정의하여 해결하여 나감.

 2) Y = f(x) 사고

6σ 품질 사고는 Y=f(x)의 함수에서 Y의 평균과 산포에 영향을 주는 X’s에 주력

3) DMAIC

􀂉 문제해결을 위한 6σ 품질 활동

통관,심사,조사,정보,정책업무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통계이론을 6σ 품질 전개 Process에 접목하여 불량/결함/실수를 3.4ppm(dpmo) 수준으로 개선하는 활동임.

3) DMAIC / DMADV

􀂉 DMAIC / DMADV 정의

* 위 내용은 GE의 문제해결 Process에 해당하며, 각 실행주체별로 다른 Process를 제시하기도 한다.

최근 GE는 R&D 부문에서 기존의 DMADV Process를 개선한 IDOV Process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더욱 세분화하여 DFSSi(innovation), DFSSp(product), DFSSs(service) 로 나누어 적용하기도 한다.

4) 의사결정 TREE

􀂉 의사결정 Tree에 의한 구분

오늘은 문제 발생시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에 대한 프로세스를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이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에 대해서 야기 해볼까한다.


모든 공부나 기초는 개념을 잘 잡아두면 앞으로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가 잘 보이듯이 6시그마 공부 또한 기초를 잘 다져주면 앞으로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