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TRIZ

6 시그마 자격증? 개념부터 바로잡자! part.7

by 몽상쟁이 2020. 6. 1.
반응형

다들 주말은 잘 보내셨는지요? 새로운 주일, 달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자격증 시험이 이번달에 있는 그 시험을 준비하기위해서 이번달은 몰두를 할 것 같습니다. 주말은 되도록 가족과 함께 보내기 위해서 포스팅을 하지 않습니다. 예전에 계속해서 글 적는걸 좋아해서 글을 적었는데 어느순간 이게 일이 되어버리는 느낌에 잠시 멈췄던 기억이 있네요.

주말에는 다들 재충전 하는 시간을 가지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잘 쉬어야 더 멀리 오래 갈수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말이죠. 그럼 오늘도 '6시그마 자격증' 개념부터 바로 잡자 포스팅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I. 6σ 품질 경영혁신 전략_7) 실패요인

6σ 품질 추진 시 지속과 확산의 가장 큰 어려움은 기관장 및 조직원의 자발적 참여부족,단기적 재무성과 일변도 평가로 비재무적, 장기적 혁신활동 미흡, 질적 향상보다 양적 확산 에 따른 형식적 추진으로 나타남

기관장 및 조직원의 자발적 참여부족

단기적 재무중심 일변도 평가로 비재무적, 장기적 혁신활동 미흡

질적 향상보다 양적 확산에 따른 형식적 추진

참여자에 대한 노력 투입 대비 성과인정 부족으로 인한 지속적 참여 부진

6σ 품질과제 추진 후 사후관리 및 전사적 변화로 연계성 부족

과제 추진성과 평가 체계의 객관성 및 기존 체계와 연계 부재

조직문화 혁신이 선행되지 못한 점

조직 추진전략과 연계된 과제 추진 어려움

조직기능이나 성격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추진

조직원의 방법론 이해 및 적용 난해

I. 6σ 품질 경영혁신 전략_8) 도입 성공조건

6σ 품질의 성공요인은 올바른 방법론 활용, 올바른 과제 선정, 체계적인 변화관리, 기관장(Grand Champion)의 부문별 Champion의 강력한 지원이 필수요건임.

I. 6σ 품질 경영혁신 전략_8) 도입 성공조건

변화와 혁신 활동의 성공을 위해서는 6σ 품질 성공요소를 중심으로 진정한 경영혁신 활동으로써 전 부문에 6σ 품질를 도입하여 혁신문화를 정착 시켜야 함.

I. 6σ 품질 경영혁신 전략_8) 도입 성공조건

6σ 품질 경영혁신 추진상의 문제점을 챔피언 중심으로 극복하여야 함

[마이클 해리 박사 기조 강연 내용 중에서…]

모든 분야에서 ‘혁신’이란 말이 회자된다. 문자 그대로 풀이하면, 혁신(革新)은 “가죽을 새롭게 한다”는 뜻이다.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살갖을 바꿀 정도로 철저하게 Thoroughly 변화하라는 말이다. 물론 그만큼 고통스럽고 힘든 것도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속도를 가늠할 수 없는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인터넷으로 상징되는 정보통신 시대에는 모든 정보와 프로세스가 개방돼 있다. 예전처럼 밀실에서 두 서너 명이 나눈 의견만으로 성공하는 시대가 아니라, 공개적인 원칙에 따라 치밀한 전략으로 모두가 최선을 다해야 성공을 기대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방향 없

이 머뭇거리다가는 금방 퇴보하는 시대다. 그런 의미에서 리더를 중심으로 구성원들은, 없는 시장도 만들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3세대 6σ 품질의 핵심은 비용절감에 중점을 둔 그 동안의 활동에서 더 나아가 혁신을 통해 가치를 창조하는데 있다.

기업은 '아마추어'가 아닌 '프로'를 원한다 6 시그마 품질은 칼과 화살로 싸우는 전쟁터에서 총과 대포를 갖고 싸우는 것과 같다. 그래서 모든 계층에서 6 시그마 품질 사고로 전원이 프로젝트 리더(MBB, BB, GB)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다음 시간부터는 '6시그마 품질 프로젝트 수행방법인 DMAIC'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한다. 점점 이제 공부하기 힘들어지는 날씨가 되고 있는데, 이럴때일수록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좀 더 나은 본인의 모습을 상상하면 더욱더 힘이 날 것이다.

항상 알찬 하루를 보내길 바라면서, 나 또한 열심히 나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하루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