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타이밍 체인 수명 텐셔너 교체 안해도 될까?

by 몽상쟁이 2021. 11. 15.
반응형

차량을 직접 운행하면서 차량에 대한 지식이 아무것도 없으면 아무래도 정비를 받으실때나 아니면 자신이 직접 어떤 부품을 교체하시거나 할때, 힘이 들기 마련입니다.

 

특히 여성분들이라면 차량이 고장나서 정비소에 가면 교체하지 않아도 될 것들을 정비사가 바가지를 씌우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이라도 우리는 차량에 대한 기본 지식은 가지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럼 오늘은 타이밍 체인, 벨트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고, 교체시기등도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타이밍 벨트와 체인의 역할

 

흡기배기밸브와 피스톤을 연결해서 서로 부딪히지 않고 유기적으로 움직이게 열고 닫히는 타이밍을 맞춰주는 벨트, 체인을 의미 합니다.

 

만약 이것이 끊어지게되면 어떻게될까? 흡기배기 밸브와 피스톤이 서로 부딪혀 더이상 엔진이 작동하지 않고 흡배기 밸브와 피스톤이 손상됩니다. 대부분 흡기배기밸브와 밸브를 잡아주는 arm이 부러지게 됩니다.

 

교체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기 때문에 교체를 하지 않다가 밸브가 손상되어 폐차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타이밍벨트를 교체 한다는 것은...

 

엔진밸브와 피스톤을 연결하는 벨트 뿐만 아니라, 워터펌프, 각센서, 베어링, 텐셔너 등 까지 교체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보통 10만km 정도되면 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차종마다 구성품은 틀리지만 '타이밍벨트, 워터펌프, 가스켓, 텐셔너, 아이들베어링, 외부벨트, 텐셔너, 아이들베어링 + 각센서'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이밍체인을 교체 하기 위해서는...

 

타이밍체인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로커암커버, 프론트케이스, 흡기매니폴드, 브라켓등을 탈거해야 합니다. 타이밍 교체시에는 타이밍 벨트세트 처럼 타이밍체인만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텐셔너, 가드 등까지 교체 해야합니다.

 

체인이 늘어나서 소음이 발생해서 교체가 필요할 경우에는 수리바가 벨트 차량의 교체비용의 2~3배 이상 발생됩니다. 차종마다 차이가 있지만, 타이밍커버, 체인커버, 프론트케이스에서 엔진오일이 누유가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타이밍체인이라 타이밍시스템은 교체가 필요없지만, 발전기, 컴프레셔, 파워펌프, 워터펌프 등을 구동하는 벨트와 워터펌프는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이미지출처 네이버포스트


타이밍체인은 반영구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부품이긴 합니다. 때문에 체인 타입은 늘어나거나 끊어지지 않는다는 선입견들이 많은데요. 고무 벨트 타입에 비해 내구성이 강하기는 하지만 체인 타입도 늘어나거나 파손이 될 수 있습니다.

 

체인은 링크들을 핀으로 연결해서 제작하는데, 이 링크와 핀의 결합이 느슨해지면 유격이 생기고, 이것을 체인이 늘어났다고 표현합니다. 유격이 심해지면 체인이 벗겨지거나 링크가 빠지면서 파손될 수 있습니다.

 

타이밍체인에 문제가 생기면 '경운기처럼 달달거리는 소음'이 발생됩니다. 최근에는 삼각 모양의 링크를 사용한 사일런트 체인을 주로 사용하여 기존의 롤러타입 체인에 비해 유격이나 소음을 더욱 줄이고 있다고 하네요.


오토텐셔너의 역할.

 

엔진이 작동하면 온도가 높아지고 체인의 장력이 조금씩 변하게 됩니다. 오토텐셔너는 유압을 이용해서 피스톤으로 체인을 밀어줌으로써 상황에 맞게 장력을 조절해주는 부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이밍체인 방식에서 고장 가능성이 가장 큰 부품은 오토텐셔너인데, 텐셔너가 손상되어 내부의 베어링이 파손되거나 피스톤 고착이 발생되면 장력 조절이 불가능해져서 타이밍체인이 느슨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엔진을 작동시킬 때 덜컥거리거나 달그락거리는 소음 또는 찍찍거리는 듯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타이밍체인 관련 부품이 손상되면 엔진도 함께 망가지면서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때문에 통상 20만km에 한 번 정도는 유격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타이밍체인 교체할 필요없다? 자동차 명장 말을 들어보자

차량별 체인 / 벨트 방식

현대차량 타이밍체인/벨트 구분
현대차량 타이밍체인/벨트 구분
기아차량 타이밍체인/벨트 구분
기아차량 타이밍체인/벨트 구분
기아차량 타이밍체인/벨트 구분
대우/쉐보레차량 타이밍체인/벨트 구분
대우/쉐보레차량 타이밍체인/벨트 구분
삼성차량 타이밍체인/벨트 구분
쌍용차량 타이밍체인/벨트 구분

여기 없는 차량들은 서비스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하면 알려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차량이 운행하면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보니, 특히 체인부분과 벨트 부분을 잘 구분하셔서 자신의 차량 km수 잘 체크 하셔서 정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2021.10.26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쉐보레 카마로 가격 유지비등 이게 사실?

2021.10.22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아우디 e-트론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시스템은 뭘까?

2021.10.20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BMW M2 컴페티션 프로모션 가격 한눈에!!

2021.10.09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에어 쇼바 기능과 설치된 차량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2021.10.05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BMW 딜러사 순위 구매할 때 TI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