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미니탭 예제 가속 시험 예제로 공부해보자!!!

by 몽상쟁이 2021. 12. 20.
반응형

저번 시간에 이어 오늘은 예제를 통해서 가속시험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말 그대로 가속 시험이라는게 필드에서 나오는 고장문제를 빠르게 실험계획을 짜고 이른 시간내에 똑같은 고장모드를 발굴해서 개선하는 내용이다.

 

그렇다보니, 기존 설계자의 역량이 많이 들어가야하는 부분이고,  고장모드의 분석이 잘못되면 엉뚱한 방향으로 가속 시험이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접근을 잘 해야한다.

 

그럼 간단한 예제를 통해서 가속 시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한번 알아보자. 예제는 말 그대로 시험결과를 토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현업에서 일 하시는 분들은 이 결과를 가지고 어떻게 하는 방법론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어떻게 시험해서 모집하고 결정할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러니 어떤 제품이 있다면 DFMEA가 당연히 선행되어야하고, 그 DFMEA를 통해서 고장모드를 잘 설정했다면 그 안에 필드에서의 고장이 발생하면 좋을 것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새로운 고장모드를 발굴했으면 거기에 맞는 시험법과 개선 방법을 찾으면 됩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자신의 소신대로 업무를 잘 진행 하시면 됩니다. 그럼 가속 시험에 대한 예제를 통해서 어떻게 진행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가속 시험 예제-

 

CMOS RAM 내부의 트랜지스터 사이에서 약간의 전류가 새어 나옵니다. 누설이 특정 임계 값 수준에 도달하면 장치는 고장납니다.

 

예시)

누설이 발생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온도 상승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엔지니어는 55˚C의 설계온도와 85˚C의 '최악(Worst case)'온도에서 RAM 수명의 5 백분위 수를 계산하기 위해 이 장치를 시험합니다.

 

데이터 수집)

이 장치는 정상 사용 조건에서 오랜 시간 동안 고장없이 사용가능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고장날 때까지 시험을 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엔지니어는 더 빨리 고장을 일으키도록하기 위해, 정상 온도보다 훨씬 높은 온도에서 테스트 합니다. 장치는 누설 전류가 지정된 임계 값에 도달하면 '고장'입니다. 48시간(2일)마다 장치의 고장 여부를 확인합니다.

가속 시험 예제
가속 시험 예제
가속 시험 예제
가속 시험 예제

결과 해석 -분포 Weibull 분포는 각 온도 수준에서의 고장 시간을 모형화하는데 적절해 보인다. 또한 잔차 그림을 사용하여 이 가정을 확인한다.

 

- 동일 형상 모수  

그래프의 선은 거의 평행하다. 이것은 Weibull의 형상모수가 모든 온도 수준에서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일 형상 모수에 대한 검정에서 p값이 0.559인 것에 근거하여, 가속 수명 시험 분석에서 동일형상모수를 가정할 수 있다.

 

- 관계  

예상대로, 온도가 상승할수록 고장 시간이 짧아집니다. 150˚와 175˚ 사이의 차이보다 125˚와 150˚ 사이에서 차이가 다른 것은 관계가 비선형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측 열 작성법-

55˚와 85˚에서의 RAM의 B5 수명을 추정하려고 한다. 추정할 값이 두 개 이상인 경우, Minitab 워크시트의 열에 값을 입력합니다.

 

다음 단계

가속 수명 시험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가속 시험 예제

데이터 분석

CMOS RAM 고장 시간과 온도 간의 관계는 Arrhenius 관계가 적합하다고 가정합니다. 특히 55˚와 85˚의 온도에서 B5 수명에 관심이 있으므로, 추정치 하위 대화 상자에서 그 온도 에 대한 5 백분위수를 구하도록 입력합니다.

가속 시험 예제
가속 시험 예제

추정치 ▶ 새 예측 변수 값 입력에 'PREDICT'를 입력 ▶ 백분율에 대한 백분위수 추정에 5를 입력

가속 시험 예제

그래프 하위 대화 상자를 사용하여, 가장 낮은 관심 온도(55˚)를 추정하고 관계 그림에 5 백분위수를 표시합니다.

 

결과 해석

가속 시험 예제
가속 시험 예제

관계 그림을 사용하여 가속 변수의 특정 수준에 대한 백분위수를 찾을 수 있고 정상 사용 조건을 추정(외삽)할 수 있습니다.


예시에서는 55˚와 85˚에서 5 백분위수에 관심이 있습니다. 5 백분위수는 55˚에서 약 760일이며, 85˚에서 약 80일 입니다.
이 추정치들에 대한 95% 신뢰구간의 폭을 주의깊게 보면 매우 낮은 온도에 대해서는 외삽을 하기 때문에 추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집니다.


가속시험 방법 어떻게 하시는지 조금 이해가 되시나요? 결론적으로 이 데이터 값을 이용하여 미니탭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신이 현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모델에 대해서 시험에 대한 결과를 가속시험에 접목시키고 실질적으로 시험도 해보고 분석을 해봐야 피부에 와 닿습니다.

 

저 또한 아직 그런 부분이 많이 미흡하기 때문에 꾸준히 회사에서 진행을 할려고 있고, 시험 방법 또한 많이 고민해보고 있습니다.

 

결국 필드에서 나오는 '고장모드'와 '시험'에서 나오는 고장모드를 똑같이 발굴하고 찾아내는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그 부분이 맹점이고 노력할려고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엉뚱한 방향으로 시험을 하게되고, 도출 또한 하지 못하고 시간을 잡아먹고 허송세월을 보내기 딱 좋은 시험이 바로 가속시험법이기 때문입니다.

2021.12.09 -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 미니탭 교육자료 가속 수명시험이란?

2021.12.01 -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 미니탭 가속수명시험 예제 가속모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1.12.07 -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 미니탭 교육 회귀 분석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2021.11.25 -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 미니탭 예제 Weibull분포란? 형상모수에 대해 알아보자!!

2021.11.27 -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 미니탭 예제 Weibull 데이터 구조 조사 분석 예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