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설계를 위한 5가지!!!

by 몽상쟁이 2022. 1. 19.
반응형

설계와 가공등 현업에서 16년을 하고있지만, 아직까지 참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설계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만큼 완벽하다고는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자신있게 설계를 하고 마지막 양산금형을 제작하고 제품을 받아보면 역시나 내가 생각치도 않은 문제점들이 눈에 들어온다.

 

그렇게 제작된 제품을 양산 라인에 흘리면 또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일련의 일들이 정해진 시간안에 제품을 개발을 해야하고 시간적으로 촉박하다보니, 쉽지가 않은 문제가 현실적으로 많아지는게 사실이다.

 

그렇게 꾸준히 실수를 반복하고 아직 현업에서 완벽한 설계를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있는 와중에 신뢰성이라는 것을 알게되었고, 꾸준히 신뢰성이라는 분야에 대해서 아직 배고픈게 많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장비와 가전제품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을 기대합니다. 실제로 우리는 일상의 업무와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신뢰할 수 있는 기기에 의존하게되죠.

 

이런 제품이 고장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망감이 들고 불만이 생기고, 그 브랜드의 신뢰성과 신용도에 의문이 들 게 될 것입니다.

 

신뢰성이란 제품이나 장비, 서비스가 일반적인 사용 조건에서 정해진 기간 동안 만족스러운 성능을 낼 확률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은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 그 결과 고객은 충성도 높은 브랜드의 지지자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신뢰성 설계하는 방법 5가지

제품 고장, 보증 비용, 책임 청구는 고객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장비가 고장난 후에야 장비를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조직은 처음부터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하는 조직에 비해 더 많은 시간과 비용, 자원을 소모하게 됩니다.

 

제품 우수성과 고객 충성도를 유지하고자 하는 기업은 제품, 장비, 서비스 결함 수준을 낮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그게 우리 엔지니어가 해야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역대 최대 제품 리콜 10건이 기업에 미친 피해 규모는 700억 달러 이상이었으며, 해당 기업들은 제품 결함의 결과로 여전히 회복 중에 있습니다.

 

이런 리콜 사례 중 일부만이 신뢰성과 관련이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사실은 제품 설계가 시장에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걸 보여줍니다.

 

장비 및 제품 고장으로 인한 몇 가지 주요 영향은 다음과 같은 결과로 이어집니다.

 

- 가동 중단, 수리, 예상치 않은 유지 보수 및 리콜

- 책임 청구소송

- 보증 비용 증가

- 규정 준수 위반

- 낮은 품질과 관련한 비용 발생

- 브랜드 이미지 훼손

- 고객 이탈


이런 영향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려면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단계에서 문제를 파악하는 것보다는 개발 단계에서 초기에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적인 방법은 전체 개발 단계에서 신뢰성 설계 기법을 수행하여 탄탄하고 관리 가능한 제품, 구성품, 장비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신뢰성 설계_(DFR, Design for Reliability)는 개념 단계로부터 제품 수명 종료 단계에 이르는 제품 및 공정 설계를 지원하는 여러 기법과 도구를 나타냅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제품 수명 주기 동안 신뢰성에 대한 고객 기대치를 완전히 충족하면서 동시에 조직의 전반적인 비용을 낮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미니탭을 활용한 5가지 기법에 대해서 다음시간부터 간략하게 설명을 드릴 것이며, 꾸준히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많이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신뢰성 설계는 나 자신의 이익이 아닌 모든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편의와 안전을 보장하는 설계라고 생각합니다. 엔지니어라면 당연히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분명 쉽지 않으며, 끊임없이 고민하고 그 고민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시기 바랍니다. 

2021.12.20 -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 미니탭 예제 가속 시험 예제로 공부해보자!!!

2021.12.07 -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 미니탭 교육 회귀 분석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2021.12.01 -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 미니탭 가속수명시험 예제 가속모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1.11.25 -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미니탭 활용 및 신뢰성분석] - 미니탭 예제 Weibull분포란? 형상모수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