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후방추돌 교통사고 합의금 에어백이 안 터진다??

by 몽상쟁이 2021. 12. 14.
반응형

살아가면서 제일 좋은게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이다. 사고라는 것이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기는 하지만 항상 안전 불감증을 가지고 살지만 않는다면 적어도 사전에 방지는 할 수 있다. 

 

교통사고 같은 경우에도 어떤 차량이 운전을 험악하게하면 그냥 피하면된다. 굳이 그 사람과 레이싱을 하거나 옆에 따라 붙어서 시비를 붙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항상 사고에 노출되어있고 언제 어디서 그런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교통사고가 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후방에서 추돌 했을 때, 에어백이 터졌다는 소리를 들어본적이 있는가?

 

필자 또한 관련 업무를 하고 있지만, 그런 소리를 들어본적이 없던 것 같다. 해서, 오늘은 차량의 후방추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후방 추돌시 에어백 전개 안된다?


테스트 전문기관, 후방 추돌 테스트는 없다?!

자동차 안전성 테스트 전문기관인 유로NCAP 미국 IIHS 등 어디를 찾아봐도 '후방 추돌 테스트' 관련된 구체적인 수치는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유로NCAP도 후방 추돌로 인해 탑승자의 목 부상이 어느정도인지 표기하기만 했을 뿐, 별다른 내용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 안전성 테스트 전문기관들은 교통 안전공단이 실시하는 KNCAP과 같이 부분 정면, 정면, 측면 등 추돌이 아닌 충돌 상황에서만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후방 추돌 시 에어백 전개가 되지 않는다?

에어백은 충돌과 관련된 모든 상황에서는 전개가 된다. 하지만 추돌 상황에서는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는 차량들이 대부분이다. 일부 수입차량들은 후방 추돌 시에도 에어백이 작동하는 경우가 있기 하지만, 일반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후방에서 추돌사고가 일어나면, 탑승객의 고개가 앞으로 움직였다가 반력으로 인해 다시 헤드레스트로 이동하게 된다. 그래서 요즘 차들은 액티브 헤드레스트와 같은 장치를 탑재해 탑승객의 목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는 이유는 어차피 전개되더라도 머리가 앞으로 받히는 것이 아니라 헤드레스트로 이동하기 때문에 에어백 전개보다는 액티브 헤드레스트가 탑승객의 안전에 더 직접적이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차량들은 후방 추돌 시 에어백 전개가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후방 추돌 안전성과 관련된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졸음운전으로 추돌사고를 많이 일으키고 있고 인명피해가 꾸준히 나옴에 따라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할 듯 보여집니다.

 

물론 최근 차량들은 자동으로 거리유지를 해주는 기능들이 추가가 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기계라는게 언제 오작동을 일으킬지 모르고, 언제 어디서든 그런 일들이 또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번 시간에는 '후방 추돌사고' 발생시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 했습니다. 운전함에 있어서 항상 안전운전 방어운전 하시기 바라며, 아무리 빨리 가봐야 10분입니다. 그러니 꼭 안전운전 하시기 바라며 내가 조금이라도 양보운전하고 안전운전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2021.11.23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X3 페이스리프트 가격 유로 NCAP 충돌 평가 확인해보자!!

2021.11.15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타이밍 체인 수명 텐셔너 교체 안해도 될까?

2021.11.16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포르쉐 박스터 가격 중고 유지비 실화임?

2021.10.26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쉐보레 카마로 가격 유지비등 이게 사실?

2021.10.09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에어 쇼바 기능과 설치된 차량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