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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주행 전복 안전성 평가 시험

by 몽상쟁이 2020.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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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복시험 관리

오늘은 주행 전복 안전성 평가 시험에 대해서 짧게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자동차가 고속급회전 및 도로 이탈시 전복위험시 어느 정도인지를 측정하는 시험으로 아래 영상을 한번 보시죠.

https://youtu.be/gwbOX7sipL4

<평가 개요>

. 도로 곡선부 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전복사고의 가능성을 측정.

고속 급회전 및 도로이탈시 전복 위험성을 평가하는 시험방법입니다.

 

​<평가 방법>

. 속도 : 55, 65, 70, 80km/h

 

​.시험방법

.정적안정성인자(SSF)

: 차량을 전, 후 방향으로 각각 2회씩 기울여 무게 중심 높이 등을 측정하여 산출.

 

​ .주행전복 안전성

: 시험차의 속도를 시속50km부터 80km까지 단계적으로 올려가며 선회 내측 바퀴가 노면에서

50mm이상 동시에 들리면 "바퀴들림"으로 판정

 

​.차량중량 조건

.정적안정성인장(SSF)

: 타이어 표준공기압상태 공차중량에 인체모형을 운전석 탑재.

 

.주행전복안전성

: 타이어 표준 공기압상태 차량 총중량 상태(워터더미 3개)

'정적 안전성인자 측정시험'
'주행전복안전성 시험'

'평가점수 산정'

주행 전복 안전성을 산출 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까다롭고 만점 점수인 5점을 곱하여 최종 평가점수를 산정하는 기준으로 실시되어 지고 있습니다.

KNCAP이 EURONCAP 보다 많이 허술하다고 하지만, 그에 따른 많은 SPEC.을 따라가기 위해 노력을 하고있으며,

아직 부족한점은 많이 있습니다. 그럼에 있어서 내수차가 아직 유럽에 수출하는 차보다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말이 아직까지 나오고 있으니깐 말이죠.

보다 많은 시험 방법과 더 가혹한 조건에서의 시험을 많이 실시하여,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할수 있는 차량이 많이 발전하고 개발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 또한 안전벨트 개발하는 개발자로써 좀 더 자부심을 가지고 노력을 하고 노력을 하겠습니다.

오늘도 다들 안전 운전 하시고, 항상 '나 하나쯤이야~~'하는 생각은 하지마시고 운전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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