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블랙 아이스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 볼게요

by 몽상쟁이 2020. 1. 8.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안전관련 글을 쓰고 있는 몽상쟁이 입니다. 오늘은 겨울철에 정말 무서운 바로 '블랙 아이스'에 관한 포스팅을 하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하고 있는데요. 겨울철에 저는 남쪽에 살아서 거의 눈도 오지않고 노면도 어는 일이 없는데 강원도나 수도권에 사시는 분들은 '블랙 아이스'가 정말 자주 발생한다고 해서 도움을 드릴까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블랙 아이스'란?

도로 표면에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으로 기온이 갑자기 내려갈 경우 녹았던 눈 또는 비가 얼면서 발생합니다. 지난12월 14일 경북 상주-영천고속도로 위에서 벌어졌던 교통사고도 블랙아이스가 원인이었는데 이로 인해 7명이 숨지고 40명 가까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기도 했었습니다.

블랙 아이스가 얼어있는 도로의 모습

<블랙 아이스 대처법>

1. 감속, 또 감속! 특히 다리, 터널 출입구,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음지, 커브길 등 표면온도가 낮은 곳에 블랙아이스가 잘 생기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만약 차의 앞부분이 미끄러지는 상황니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틀어주세요!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스핀 현상이 생기고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으면 더 심하게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3.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 절대 주의! 블랙 아이스 도로는 일반 도로보다 14배 더 미끄러워 급격한 기어 변속은 차량의 제어력 상실로 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타이어의 마모상태 점검, 외곽 주행 시 스노우타이어 장착하기!

겨울철, 두꺼운 점퍼 입고 카시트 태우면 절대 안돼!!

겨울철 유의해야할 사항 중 하나는 아이들을 두꺼운 점퍼나 코트를 입힌채 카시트에 앉히지 않도록 하는 일인데요.

카시트가 단단히 조여진 듯 보이지만, 두꺼운 겉옷이 차지 하는 부분만큼 공간이 생겨 충돌 사고 시 벨트 사이로 몸이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부피감이 있는 겉옷은 위험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헐거운 공간이 생가지 않도록 반드시 겉옷을 벗겨 주시고 벨트는 줄이 접히지 않을 정도로 몸에 꼭 맞게 조여줘야 합니다.!!

카시트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충돌테스트 영상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16/nwdesk/article/4182870_30244.html

 

카시트 안 한 어린이, 교통사고 시 중상 위험 2배

카시트 안 한 어린이가 교통사고를 당하면 중상 위험이 2배 더 높다고 합니다. 이달부터 어린이 카시트 미착용 처벌도 더 엄해졌지만 소홀한 분들도 여전히 많을 텐데요. ...

imnews.imbc.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