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안전도 평가 방법 '정면 충돌 안정성'

by 몽상쟁이 2020. 1. 19.
반응형

오늘은 충돌 테스트 중, '정면 충돌 안정성' 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정면 충돌 안전성 평가 시험이란.?

운전자석과 전방 탑승좌석에 인체모형을 탑재한 시험차를 콘크리트 고정벽에 정면 충돌 시켰을 때,

머리와 흉부의 충격량을 인체모형에 설치한 센서로부터 측정하여 평가하는 방법.

아래 영상 확인 하시죠

평가개요

반대방향에서 56km/s으로 달려오는 같은 종류의 자동차와 정면 충돌 했을 때,

운전자석과 전방 탑승자석에 탑승한 사람이 머리, 흉부, 상부다리에 받게되는 상해값 측정.

평가방법

.속도 : 법규 시험속도인 48km/h보다 빠른 56km/h

시험방법

.콘크리트 고정벽에 정면으로 충돌

인체모형

.인체모형 위치 --> 운전자석, 전방탑승자석

.인체 모형 종류 --> 운전자석 : 여성인체모형_(49kg), 하이브리드3

.전방탑승자석 --> 여성인체모형_(49kg), 하이브리드3

센서위치

.머리, 흉부, 상부다리

자동차 안전기준 제 102조

.승용자동차의 경우, 시속 48.3km의 속도로 고정벽에 정면충돌시킬 때에 운전자석 및 전방탑승자석에

착석시킨 인체모형의 머리, 흉부, 대퇴부 등이 받는 충격이 아래 값을 초과하지 아니할 것.

* 머리상해기준값_(HIC) - 1000 흉부 가속도 -60g

* 대퇴부 압축하중 - 1,020kgf

* HIC - Head Injury Criteria/ *g - gravity

자동차 안전기준 제 102조

.운전자석과 전방탑승자석에 탑승한 사람이 머리, 흉부와 상부다리에 받게 되는 상해값을 측정하여 점수로 산출하고 합산한 후 산술평균.


차량의 구매시 이런 조건들 그리고, 자신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의 모델이 정해지면, 각 차량별 성능표가어느정도 만족 하는지 확인하고 구매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차량은 디자인의 구매로 인한 구매율이 최고 많지만, 차량의 안전도 평가에 의해 구매 형태도 고민해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족들이 타는 차량이라면 더더욱 안전에 대한 고민, 그리고 안전벨트는 꼭!!! 착용하시는거 잊지 않으셨죠?

안전벨트는 생명벨트라는 사실을 항상 운전 하시기전에 인지 하시고 꼭, 우리 가족들 그리고 다른 운전자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꼭 착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안전은 계속해서 말해도 부족한 부분입니다.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함께 구하는 안전벨트 입니다. 항상 안전운전!! 꼭 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도 차량 사고에 대한 좋은 내용을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밤 되시고, 한 주 시작 잘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