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

six sigma 뜻 통계적 의미 흐름을 알아보자!!! Part.1

by 몽상쟁이 2021. 11. 5.
반응형

6시그마는 기업의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이다.

 

모토로라에서 개발된 일련의 품질 개선 방법이었으며, 품질 불량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 내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었다. 이후 제너럴 일렉트릭 등 여러 기업에서도 도입되면서 발전하였고, 특히 1990년대와 2000년대 동안 많은 인기를 얻은 기업내 혁신을 위한 방법이다.

 

6시그마는 모토로라가 등록한 상표이다. 시그마는 원래 정규분포에서 표준편차를 나타내며 6표준편차인 100만 개 중 3.4개의 불량률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

 

실제로 ±6 시그마 수준은 100만개중 2개의 불량로서, 6시그마는 불량 제로를 추구하는 말이나 마찬가지다.

 

6시그마에서는 두가지 방법론이 존재한다. DMAIC DMADV이다. 두가지는 원래 W, 에드워드 데밍의 계획-실행-점검-행동 사이클 이론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며, DMAIC는 주로 기존의 프로세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쓰이고 DMADV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거나 예측가능하고 결함이 없는 성능을 내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다.

정규분포 그림 출처 위키페디아


DMAIC 5단계 구축

  • 정의(Define):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사항과 일치하는 디자인 활동의 목표를 정한다.
  • 측정(Measure): 현재의 프로세스 능력, 제품의 수준, 위험 수준을 측정하고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CTQs, Criticals to qualities)를 밝혀낸다.
  • 분석(Analyze): 디자인 대안,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기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디자인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 개선(Improve): 바람직한 프로세스가 구축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성요소들을 개선한다.
  • 관리(Control): 개선된 프로세스가 의도된 성과를 얻도록 투입요소와 변동성을 관리한다.

DMADV 5단계 구축

  • 정의(Define):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사항과 일치하는 디자인 활동의 목표를 정한다.
  • 측정(Measure): 현재의 프로세스 능력, 제품의 수준, 위험 수준을 측정하고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CTQs, Criticals to qualities)를 밝혀낸다.
  • 분석(Analyze): 디자인 대안,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기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디자인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 디자인(Design): 세부 사항, 디자인의 최적화, 디자인 검증을 위한 계획을 하는 단계를 말한다. 여기서 시뮬레이션 과정이 필요하다.
  • 검증(Verify): 디자인, 시험 작동,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적용과 프로세스 담당자로의 이관 등에 관련된 단계이다.

SIX SIGMA 컨셉

 

1. 통계(Statistic)

통계적 의미로 볼때 100만개중 3.4개의 결함을 의미 시그마 측정은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상의 상태를 측정하는 척도임.

2. 기법(Tool)

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의 전 Business System에 걸쳐 적용할 수 있게 통계 수법을 일련의 Process로 조합하여 Full Package화 시킨 Tool임

3. 사업전략(Business Strategy)

전사적 차원에서 경영 혁신을 달성하는 전략으로써 활용 업무의 Process 측정 → 현재 위치 파악 → Target 설정 → 전사적 개선 활동전개 → 성과 측정/보상

4. 생활 철학 (Living Philosophy)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실수를 줄여 Loss를 제거하고자 하는 것 열심히 일 하기(Working Harder)보다는 현명하게 일 하자(Working Smarter)는 것 Six Sigma의 이론과 실제를 생활화하는 것.


SIX SIGMA 프로그램 특징

1. 고객의 관점에서 본 결정적 품질 요소인 CTQ(Critical to Quality)의 규명 및 충족을 위한 데이터에 근거한 정량적 접근방식 도입

2. 정량적 접근 방식의 실천을 위한 품질혁신 교육과 훈련의 강화

3. 전사적으로 일관성 있는 분석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훈련

4. 품질의 산포 제거 내지 감소를 위해 개발, 설계 단계부터의 품질공학 적용

5. 통계분석 도구들의 적절한 통합과 개발, 정리를 위한 다단계 실행절차의 준수

- DMAIC (Define,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6. CEO의 강력한 주관에 의한 전계층, 전부문의 총체적 참여와 사내 인증제도 운영

- Champion, Master Black Belt(MBB), Black Belt(BB), Green Belt(GB)등

 


SIX SIGMA 왜 해야 하는가?

SIX SIGMA 왜 해야 하는가
SIX SIGMA 프레임위크
SIX SIGMA 로드맵


SIX SIGMA의 개념과 흐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DMAIC와 DMADV의 흐림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그리고 그런 사례들을 통해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방법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 또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꾸준히 학습을 하고 있는 시점이며, 자료들을 많이 수집해서 공유드릴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현업에서 업무적으로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는 TOOL이라고 개인적으로 확신을 하고 있는 기법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꼭 이번 기회를빌어 좋은 공부 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21.10.29 - [[몽상쟁이] 6 시그마/TRIZ] - DOE 실험계획법으로 강건설계 해보자!!!

2021.10.06 - [[몽상쟁이] 6 시그마/미니탭 활용] - 미니탭 체험판 설치 및 다운로드 방법!!!

2021.10.12 - [[몽상쟁이] 6 시그마/TRIZ] - DFMEA 정의 양식 사례 예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