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DFSS 6 시그마

six sigma 뜻 통계적 의미 DMAIC 추진절차 Part.2

by 몽상쟁이 2021. 11. 8.
반응형

오늘은 DFSS의 DMAIC 추진절차와 그에 따라오는 문서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업에 계신 분들은 아무래도 신제품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필드_(판매된 제품)에서의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가장 빠르게 개선하고 다시는 같은 문제가 발생되지 않게 만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에 따른 프로세스가 바로 DMAIC이며, 추진절차가는 조금 까다로울지 모르지만 이렇게 개선된 품질은 향후 문제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낮아지기 때문에 까다롭더라도 한번은 꼭 시행하고 끝까지 마무리 해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크게 프로세스 흐름을 그림으로 보여드리고, 향후 이런 것들의 사례를 통해서 어떻게 진행을 시키는지에 대해서도 다뤄볼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DMAIC의 구조

 DMAIC의 구조
DMAIC 프로세스 흐름 및 각 섹터별 내용
DMAIC 프로세스 흐름 및 각 섹터별 내용
DMAIC 프로세스 흐름 및 각 섹터별 내용
DMAIC 프로세스 흐름 및 각 섹터별 내용
DMAIC 프로세스 흐름 및 각 섹터별 내용
DMAIC와 DMADV의 차이점


각 단계별로 수행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혼자서 해서 될일도 아닐뿐아니라, 각 타 부서의 요청과 협업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DMAIC 프로세스를 많은 회사들이 시행하기가 힘들고, 유지 하기 또한 힘든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프로세스가 일이 잘 안되는 것 같고 늦은 것 같지만 결국 나중에는 이런 일년의 일들이 쌓이게 되면 그 회사의 탄탄한 요소가 될 것이고, 충분히 그에 따른 보상이 따를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분명한건 어떻게 빠르게 시행할 것이고, 팀내에서 팀장들이 팀원들이 이런 일들을 잘 수행 할 수있게 해주는 것도 팀장의 역할이라고 봅니다. 

 

그래야 이런 프로세스의 공부가 병행이되면서 업무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조금이나마 현업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좀 더 유익한 자료들을 많이 발굴해서 좋은 내용을 포스팅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1.11.05 - [[몽상쟁이] 6 시그마] - six sigma 뜻 통계적 의미 흐름을 알아보자!!! Part.1

2021.10.29 - [[몽상쟁이] 6 시그마/TRIZ] - DOE 실험계획법으로 강건설계 해보자!!!

2021.10.12 - [[몽상쟁이] 6 시그마/TRIZ] - DFMEA 정의 양식 사례 예시

2021.10.30 -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및 간단 설치법

2021.11.03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유로엔캡 차량사고 테스트 어떤 것들을 하고 있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