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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상쟁이] DFSS 6 시그마

GD&T 공차분석 방식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몽상쟁이 2023.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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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를 함에 있어 공차분석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현장 사람들과의 일을 같이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거기에 따른 현장 맞춤등 설계자로써의 소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공부를 할때는 기억이 나지만 나중에 현업에 적용할려면 잘 되지 않는게 또 이 공차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개념에 대해서 익히고 현장에 투입하고 적용을 해보면서 감을 익히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되는게 바로 이 공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필자 또한 할 때마다 새롭고 새롭기때문에 고생을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남겨서 시간이 날 때마다 한번씩 챙겨보려고 합니다.

 

그럼 기하학적 치수 및 공차 방식 과정 한번 같이 보도록 하시죠.


기하학적 치수 및 공차 방식 과정
(Geometric Dimensioning & Tolerancing]

 

▣ 기하공차의 Rules #1, #2

 

[Rule #1] ; 다른 규정이 없는 한 형체의 한계치수는 치수 뿐만이 아니라 기하학적 형상의 편차가 허용되는 범위도 규정한다. (이 규제는 크기를 갖는 개개의 형체에서만 적용)

형체의 진직도/평면도와 같은 형상공차는 형체의 크기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즉, 공차의 개념으로 볼 때 치수공차가 형상공차보다 더 넓은 개념임을 의미)

기하공차 Rules #1,2

▣ Rule #1의 예외

1) 공급된 상태
; 봉재, 판재, 관재, 구조용 형강과 같은 소재, 산업체나 정부 표준에서 진직도와 평면도 및 기타 기하학적 특성이 규정되어 생산된 것, 이 것들로 만들어진 부품에는 기하공차가 규정되지 않는다.

 

2) 자유상태 편차 : Ⓕ
; 억제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자유상태 (Free State) 편차를 요하는 부품

 

MMC에서 완전한 형상의 경계선 필요 ; MMC에서 방향공차와 위치도 공차를 “0”으로 한다.

 

3) Independency Symbol : Ⓘ (New Symbols in ASME Y14.5-2009)

기하공차에 대해서 알아보자

▣ 기하공차의 Rules #1, #2

[Rule #2] ; 수정기호가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개개의 공차나 데이텀 참조 또는 둘 다에 RFS를 적용한다. MMC와 LMC의 적용이 필요할 경우에는 도면상에 규제되어야 한다.

 

▣ 기준치수(Basic Dimension)

Size ; 크기를 나타내는 치수(FOS : Feature Of Size) (구멍/축 형체의 지름 등과 같이 최대치수와 최소치수로 표시할 수 있는 것

Dimension ; 형체의 각도나 위치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치수 (홀 간 거리 등),기준치수가 적용되는 것

 

1.기준치수는 이론적으로 정확한 값을 나타내는 치수로 공차가 없다.
2.기준치수를 적용할 때는 반드시 기준치수에 해당되는 공차를 형체규제 테두리에 규정하여야 한다.
3.기준치수의 표시 기호는 치수 둘레에 사각형 테두리로 표시한다.


▣ 재료 조건 기호


재료기호는 생산되는 형체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기하공차가 수정되거나 변화하기 때문에 흔히 수정기호(Modifying symbol)라고 한다.

 

Maximum Material Condition (MMC, M ) : 최대재료조건
최대 질량을 갖는 부품 형체의 상태. 즉, 최소의 구멍 치수, 최대의 축 치수 등을 말함.


Least Material condition (LMC, L ) : 최소재료조건
최소 질량을 갖는 부품 형체의 상태. 즉, 최대의 구멍 치수, 최소의 축 치수 등을 말함. 최대실체조건(MMC)의 반대.


Regardless of Feature Size (RFS, S ) : 형체치수 무관계
치수 공차와 관계 없이 형체의 형상 또는 위치가 엄수되지 않으면 안될 조건으로, MMC나 LMC가 규제되어 있지 않을 경우 모든 기하공차는 RFS로 적용

기하공차 MMC / LMC : FOS 적용

▣ 최대 재료조건(Maximum Material Condition ; MMC, M )

 

 결합되는 부품에 적용/조립 호완성이 요구되는 조립품에 적용
 치수의 여분을 기하공차에 부가할 수 있는 경우에 적용
 중심 또는 중간 면이 있는 치수공차를 가지는 형체에 적용
 도면상의 기하 공차 값은 MMC에서 적용되는 값이고, MMC에서 벗어나면 그만큼 추가 공차가 허용
 사이즈 형체(FOS)의 데이텀에도 적용이 가능

기하공차 최대 재료조건

▣ MMC에서의 허용공차

기하공차 MMC에서의 허용공차

▣ 최소 재료조건(Least Material Condition ; LMC, L )

 

 최소 벽 두께를 규제할 필요가 있는 경우
 부품 특성상 강도나 변형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경우
규제 형체나 데이텀이 LMS에서 MMS로 가까워지는 경우
 위치의 극한적인 중심 위치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

 

기하공차 LMC에서의 허용공차

▣ 형체치수 무관계(Regardless of Feature Size ; RFS)

 

 치수공차 범위 내에서 기하공차나 데이텀 참조는 형체의 어떠한 치수 증가에도 상관없이 적용되는 것을 나타낸다. 즉, 기하공차가 RFS로 적용될 경우, 규제된 공차는 형체의 실 치수 와는 무관하고, 규정된 값으로 제한된다.


 MMC/LMC 규제가 없는 경우, 모든 기하공차나 데이텀 참조는 RFS로 규정된다(Rule #2)

기하공차 실효조건/실효치수
기하공차 보너스 공차
기하공차 MMC, LMC, RFS 공차 해석정리


다음시간에는 데이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하다보면 익숙해지는게 일이라는거 아니겠어요?

결국 끝까지 하는 사람이 살아 남는 것이고, 끝까지 하는 것 또한 제대로 하는게 중요합니다. 천천히 다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하나씩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당신은 충분히 할 수 있고 그럴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즐거운 주말이네요. 항상 아름다운 하루 보내시고, 언제나 힘내시고 화이팅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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