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및 간단 설치법

by 몽상쟁이 2021. 10. 30.
반응형

당연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받는 이유는 다 알기 때문에 다운로드를 받는 것인줄 알지만, 그래도 정말 이 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 한번 더 짚고 넘어가보려고 한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해 JetBrains사의 IntelliJ IDEA를 기반으로 만든 통합 개발 환경이다. 2014년 10월부터 이클립스를 대체해 안드로이드의 공식 IDE가 되었다.

 

무료로 제공되고 있고, Window, macOS, Linux를 지원하고 있고, 2017년 5월부터 안드로이드의 공식 프로그래밍 언어로 채택된 Kotllin도 사용 가능하다.

 

기존에 이클립스로 작업하던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이전할 수 있다. 2020년 5월 Android Studio 4.0을 배포했다. 

 

구글 I/O 2015에서 Eclipse ADT 플러그인 지원을 중단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지원하기로 했다. Java 진영의 개발자들 사이에서 이클립스보다 뛰어난 툴이라고 평가 받는 IntelliJ IDEA를 만든 JetBrains 사가 구글과 함께 합쳤다.


시스템 요구 사항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구동 시스템 사양

타 프로그램 대비 사용 환경에 따라 오류가 많다고 한다. XML 파일이나 다른 파일명, 혹은 내용에 오류가 있을 경우 프로젝트의 아이디 정보를 모두 담고 있는 R.java 파일이 증발해 버리기도 한다.

 

그럼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법.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클릭!!!

 

- Windows 환경

 

Android 스튜디오를 Windows에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1. .exe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권장)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zip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 ZIP의 압축을 풀고 android-studio 폴더를 Program Files 폴더로 복사한 다음 android-studio > bin 폴더를 열고 studio64.exe(64비트 시스템) 또는 studio.exe(32비트 시스템)를 실행합니다.
  2. Android 스튜디오의 설정 마법사에 따라 권장하는 SDK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이상입니다. 다음 동영상은 권장 .exe 다운로드를 사용할 때의 각 설치 절차 단계를 보여줍니다.

Android 스튜디오에서는 사용 가능한 새 도구와 다른 API를 팝업으로 알려줍니다. 또는 Help > Check for Update를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ac 환경

Android 스튜디오를 Mac에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1. Android 스튜디오 DMG 파일을 시작합니다.
  2. Android 스튜디오를 Applications 폴더로 드래그 앤 드롭한 다음 Android 스튜디오를 시작합니다.
  3. 이전의 Android 스튜디오 설정을 가져올지 여부를 선택한 다음 OK를 클릭합니다.
  4. Android 스튜디오 설정 마법사가 나머지 설정 단계를 안내합니다. 여기에는 개발에 필요한 Android SDK 구성 요소의 다운로드가 포함됩니다.

이상입니다. 다음 동영상은 권장 설치 절차의 각 단계를 보여줍니다.

Android 스튜디오에서는 사용 가능한 새 도구와 다른 API를 팝업으로 알려줍니다. 또는 Android Studio > Check for Updates를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macOS Mojave 이상에서 Android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경우 IDE에서 캘린더, 연락처 또는 사진에 액세스하도록 허용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이 메시지는 홈 디렉터리 아래의 파일에 액세스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개인정보 보호 기능 메커니즘에 따라 표시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에서 홈 디렉터리에 파일과 라이브러리를 포함하는 경우 이 메시지가 표시되면 허용 안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리눅스 환경

Android 스튜디오를 Linux에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1. 다운로드한 .zip 파일을 애플리케이션의 적절한 위치에 압축해제합니다(예: 사용자 프로필의 경우 /usr/local/, 공유 사용자의 경우 /opt/).64비트 버전의 Linux를 사용하는 경우 먼저 64비트 시스템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 합니다.
  2. Android 스튜디오를 시작하려면 터미널을 열고 android-studio/bin/ 디렉터리로 이동한 다음 studio.sh를 실행합니다.
  3. 이전의 Android 스튜디오 설정을 가져올지 여부를 선택한 다음 OK를 클릭합니다.
  4. Android 스튜디오 설정 마법사가 나머지 설정 단계를 안내합니다. 여기에는 개발에 필요한 Android SDK 구성 요소의 다운로드가 포함됩니다
  5. 팁: Android 스튜디오를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 사용하려면 Android 스튜디오 메뉴 바에서 Tools > Create Desktop Entry를 선택합니다.

64비트 시스템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64비트 버전의 Ubuntu를 실행하는 경우, 다음 명령으로 일부 32비트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 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libc6:i386 libncurses5:i386 libstdc++6:i386 lib32z1 libbz2-1.0:i386

 

64비트 Fedora를 실행하는 경우,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sudo yum install zlib.i686 ncurses-libs.i686 bzip2-libs.i686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초기 세팅법

1. 테마, 폰트, 글씨 크기 설정

방법: file > new > settings > Editor > Font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초기 세팅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초기 세팅법

2. 가상으로 띄울 휴대폰 설정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에서 가상으로 휴대폰화면의 실행하여 확인합니다.

가상으로 띄울 휴대폰 설정
가상으로 띄울 휴대폰 설정
가상으로 띄울 휴대폰 설정
가상으로 띄울 휴대폰 설정
가상으로 띄울 휴대폰 설정

▶ 추가 설정 방법 확인하기 클릭!!!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

▶ 강좌 바로가기 클릭!!!

 

1강부터 잘 되어있는 강좌 같습니다. 보시면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요. 필자 또한 아직 서툴지만 공부하고 있는중이고, 꾸준히 공부해서 한번 성과를 보고 싶네요.

 

설치하고 다운로드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음 좋겠고, 다음에는 좀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