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고사리 레시피는 수미네 반찬 레시피 '고사리 굴비조림'

by 몽상쟁이 2021. 8. 7.
반응형

고사리는 향이 짙고 오동통하며 식감이 부드럽고 연한 것이 특징이다. 4~5월 봄철, 고사리를 꺾는 손이 분주하다. 고사리가 식탁에 올라가려면 독성과 쓴맛을 빼기 위해 꼭 한 번 삶아야 (15분정도)한다. 

 

끓는 물에 충분히 삶아진 고사리를 건져낸 다음 찬물로 잘 식혀준다. 날씨 좋은 날 햇볕에 말려주면 식탁에 오릴 준비 완료.

 

고사리는 정력을 줄인다는 말이 있는데 그말은 확실한 과학적 증거가 없으니 제철맞는 음식을 먹는 것은 몸에 다 좋으니 잘 챙겨드시기 바란다.


재료-

쌀뜨물 1.5리터, 보리굴비 15마리, 물 1리터, 양조간장 7큰술, 국간장 1큰술, 삶은 고사리 1kg, 다진 마늘 4큰술, 양파 1개, 홍고추 2개, 대파 2대, 고춧가루 4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


고사리 굴비 조림 조리법-

 

1. 볼에 쌀뜨물을 약 1.5리터 붓고 보리굴비를 10분 정도 담가둔다.

tip. 쌀뜨물은 굴비의 비린내를 제거해주고, 조림, 볶음에 활용 시 전분질 등이 녹아 나와 감칠맛을 낸다.

수미네 반찬 '고사리 굴비조림'

2. 냄비에 물을 1리터 붓고 끓으면 양조간장 7큰술, 국간장 1큰술을 넣는다.

3. 냄비에 삻은 고사리 1kg을 넣은 다음 다진 마늘 4큰술 정도를 넣고 손으로 주물러 잘 섞어준다. 그리고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세 익힌다.

4.고사리가 끓을 동안 양파 1개를 굵직하게 채 썰고,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대파도 어슷하게 썰어둔다.

수미네 반찬 '고사리 굴비조림'

tip. 양파는 오래 끓이기 때문에 도톰하게 채썬다.

5.고사리는 끓는 중간중간 뒤집어주고, 중간에 맛을 보아 간이 싱거우면 양조간장 4~5큰술을 넣어 간을 맞춘다. 이 때 국물 간이 아니라 고사리 간을 본다. 나중에 넣을 굴비에 간이 되어 있기 때문에 고사리 간은 약간 싱겁게 맞추는 게 좋다.

6.고사리가 흐물할 정도(30분 정도)로 푹 익으면 쌀뜨물에 담가둔 굴비를 꺼내서 고사리 위에 올린다.

수미네 반찬 '고사리 굴비조림'

7.썰어놓았던 양파와 홍고추, 굵은 고춧가루를 1컵 정도의 쌀뜨물에 넣고 잘 섞은 뒤 고사리와 굴비가 들어 있는 냄비안에 붓는다. 냄비 뚜껑을 닫고 조린다.

tip. 굴비의 비린 내를 잡기 위해 만든 양념(양파 + 홍고추 + 쌀뜨물 + 고춧가루)을 냄비에 붓는다.

8.중간중간 국물을 끼얹어주면서 20분정도 푹 끓여준 다음 어슷하게 썬 대파를 넣고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10분가량 더 조린다. 이때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를 더 넣어도 좋다.

수미네 반찬 '고사리 굴비조림'

9.국물이 자박할 정도로 조려지면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을 넣고 한 번 더 조려 완성한다.

tip. 참기름을 마지막에 넣으면 '고사리 굴비조림' 특유의 향과 색을 더욱 살릴 수 있으니 참고바란다.

수미네 반찬 '고사리 굴비조림'


맛을 제대로 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레시피를 해놓으면 어디를 가서든 휴대폰만 꺼내면 재료와 함께 요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참고가 많이 되었음 하는 바램이다.

 

꾸준히 레시피 관련된 내용은 올릴 예정이니, 참고 바라며 요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음 한다. 올 여름은 정말 코로나가 너무 심해서 다들 야외활동이 제한적인데, 이럴때 집에서 레시피 섭렵해서 많은 요리방법을 알아둔 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021.08.03 -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 라자냐 레시피 먹는법 !!!

2021.07.31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팰리 세이드 말고 올뉴 쏘렌토 유럽 충돌테스트 결과!!!

2021.07.26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현대 GV80 유럽 충돌테스트 결과!!!

2021.07.23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제네시스 G80 유로엔캡 충돌테스트 결과!!!

2021.07.20 -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 호텔 배달 음식 시켜도될까?

2021.07.15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자동차 사고 교통사고 유로엔캡 EuroENCAP 이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