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31일 테슬라가 공개한 모델3 중형 전기 세단이다. 한국에는 2019년 8월 13일 정식 출시됐다. 미국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서 2018년 말 이후 판매량 1위, 미국 캘리포니아 주_(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가장 자동차가 많은 주)에서 2020년 1분기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한국에서는 2020년 3월 가장 많이 팔린 수입 자동차이기도 하다.
이렇게 인기가 많은 차종의 실 구매가는 어떻게 될까?
1) 차량 가격 + 디자인 _(외부, 휠, 인테리어, 오토파일럿)
2) 취등록세_(과세표준 X 7%)
[(① / 1.1) X 0.07] - 1,400,000원_(전기차 취등록세 감면)
3) 인지대 75,000원_(인지대, 번호판, 등록 대행 수수료등)
4) 보조금 약 13,000,000원_(2020년 경기도 기준)
5) 실 구매가 계산식
① + ② + ③ - ④ = 최종 실구매가
6) 테슬라 모델3 Standard Range 모델은 43,000,000원에 구매가 가능한 계산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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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3는 올해 상반기에만 6275대가 팔린 테슬라 최고의 인기 모델이다. 롱레인지 트림은 듀얼 모터를 장착한 사륜구동 모델이다.
후륜구동(RWD)인 스탠다드레인지 풀러스 트림이나 가격이 비싼 퍼포먼스(7479만원)트림보다 수요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국내에서는 아시다시피 6000만원 미만 차량에만 보조금을 100% 지급하기로 결정이 되면서, 모델3 롱레인지 트림 가격만 480만원 인하래 5999만원으로 가격을 맞춘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는 한국에서는 판매중단이 되었는데, 그 이유가 공급부족으로 들었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판매 중지는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미국이나 일본, 중국, 유럽 시장에서는 여전히 판매중이다.
모델3 롱레인지 판매 중단과 함께 모델Y 롱레인지 판매가격을 기존 6999만원에서 7099만원으로 인상하였고, 테슬라는 북미 시장에서 모델3와 모델Y의 롱레인지 트림 가격을 각각 1000달러 인상했었다.
2021년 유튜브에서 견적을 내는 영상이 있는데,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물론 롱레이진는 2022년부터 주문이 가능한 상태이나, 향후 반도체 공급과 맞물려 어떻게 변화할지는 모르겠네요.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만 보지말고, 벤츠에서 나온 더뉴 EQA에도 관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벤츠코리아에서도 테슬라 보조금 마케팅을 눈여겨 보고 있다가 5990만원으로 승부수를 던졋다. 더뉴 EQA 보조금은 1000만원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과 성향에서 모델3 및 모델Y와 정면 대결이 가능하며 수입차 1위 브랜드라는 자존심과 미래차 주도권도 달린 문제다.
EQA는 1회 충전으로 주행거리(WLTP) 426km에 달하는 전기차다.
차량 하부에는 66.5kWh 더블데커 이온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고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최대 100kW 출력으로 충전할 수 있다.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30분 가량 소요된다고 밝혔다.
완성차 브랜드들의 전기차 시장이 늦게 들어왔지만, 그 외형이나 실질적 차량의 성능은 어떻게 만들어가고, 자율주행에 대한 인식의 기술발전을 얼마나 빨리 이루어낼지가 관건이 아닐까 생각한다.
테슬라같은 경우 일런머스크의 독특한 발상과 그의 미래지향적인 추진력은 정말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그만큼 끊임없는 도전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것으로 보인다.
그의 행보가 과연 미래에 좋은 모습으로 기억될지 아니면 시대의 사기꾼으로 결론이 날지도 궁금해진다. 분명한건 그가 달리고 있는 이 길이 멈춘다 하더라도 그의 열정이나 패기는 좋게 봐줘야 되지 않을까?
인간의 멈춰있던 우주의 꿈을 이루기위해 노력하고 있고, 거기에 걸맞는 행보 또한 이어가고 있지 않은가? 개발자 입장에서 그의 행보를 나는 언제나 응원한다. 앞으로도 테슬라, 미래의 모습을 기대하는 1인으로써 자율주행까지의 모습과 그리고 그가 그리는 미래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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