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싼타페 2020년형 사양 들여다볼까? 충돌성능은 괜찮고?

by 몽상쟁이 2020. 3. 1.
반응형

안전벨트 설계를 담당하고 있는 현업 설계자 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현대차 대표 SUV인 '싼타페 2020년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다. 올 상반기 출시를 앞둔 신형 싼타페는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모델임에도 휠베이스(축간거리)를 70mm 가량 확대하고, 신형 싼타페는 내연기관 엔진 이외에 하이브리드 엔진을 추간한다는 소식이다.

현대차는 올해 출시할 신형 '싼타페(프로젝트명 TM PE) 차체 크기를 키워서 수요가 급증하는 글로벌 중대형 패밀리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시장을 집중 공략한다는 방침이다.(참고로 싼타페 차량은 저희 회사 제품의 안전벨트를 적용하고 있다.)

앞서 잠깐 설명을 한대로, 축간거리 70mm가량 더 확대한다. 차량 앞뒤 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를 의미하는 축간거리는 길이가 길어질수록 실내공간이 넓어지게 된다.신형 싼타페는 축간거리 확대를 위해 3열 공조장치 배관 등 일부 부품을 다시 설계해 장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70mm 축간거리를 늘린 이유에 대해서는 북미와 중국, 한국 등 글로벌 주요 국가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7인승 패밀리 SUV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다.중형 SUV 차급에서도 3열 시트를 갖춘 패밀리카를 선호하는 고객 요구가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신형 싼타페 좌석 배열은 고객 선택에 따라 5인승, 6인승, 7인승으로 구성된다. 신형 싼타페 실내공간 확대로 팰리세이드 수요를 흡수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펠리세이드는 2018년 말 출시 이후 계약이 급증하면서 심각한 출고 지연 현상에 시달려왔었다. 펠리세이드는 현재 출고 기간이 아직까지 6개월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번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차량은 하이브리드 엔진을 추가한다는 소식이다.일반 하이브리드(HEV)와 충전이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두 가지로, 감마 1.6리터 T-GDI 가솔린 엔진을 기반으로 전기 모터와 배터리 등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목표 대수는 15만여대. 같은 해 8월 중순 추가로 선보일 PHEV 모델 양산 목표 대수는 1만5천여대다.

2.싼타페 2020년형 디자인 및 사양 정리

싼타페 2020년형 디자인과 유추 내용은 따로 다른 블로그의 링크를 걸어드릴테니 참고 하시기 바란다. 현재 제 개인적인 생각은 현대 쏘나타는 디자인이 거꾸로 가는 분위기이고, 이번에 나온 그랜져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디자인은 별로라고 생각한다. 현재 솔직히 말하면, 기아보다 확실히 디자인은 현대가 많이 떨어진다는 주변 사람들도 많이 인정하는 부분이다.

나름대로의 디자인적인 철학은 있겠지만, 대중적인 요소를 분명히 어느정도는 반영을 해야 한다는게 제가 생각하는 디자인 철학이라고 생각한다. 확실한건,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기 위해서는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누가 열어주는건 맞다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 현대차 '싼타페' 디자인은 솔직히 실망한적이 한번도 없었던 모델중 하나이다. 이번 페이스 리프트 모델 역시 그렇게 많은 변화는 없이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현대차 싼타페 만큼은 디자인이 계속해서 잘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왜냐면 추후 차량 구매를 SUV로 할 예정인데, 싼타페가 1순위이기 때문이다.

싼타페 2020년형 디자인 및 사양 정리 관련 링크 클릭

3.싼타페 유로NCAP 충돌 테스트 결과

차량의 충돌테스트를 볼때 가장 중요시 보는 부분이 바로 'CHILD OCCUPANT' 부분인데, TM 싼타페 모델의 경우 상당히 안정감을 보여준다. 아무래도 SUV 모델은 가족단위의 차량으로 많이 구매를 하기때문에 차량의 아이들의 안정감을 보는게 맞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정면 오프셋 테스트에서, 모든 중요한 신체 부위의 보호는 10년 더미 목을 제외하고는 좋거나 적절했다. 앞, 좌석 에어백을 비활성화하여 뒷좌석 어린이 안전 시트를 해당 좌석 위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명확한 에어백의 상태에 관한 정보가 운전자에게 제공되고 시스템이 보상되었다. 모든 구속 유형 싼타페는 차량에 올바르게 설치하고 수용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상기 싼타페는 2018년 테스트 결과지만, 계속해서 좋아지는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기본 베이스를 하는 페이스리프트 모델 또한 별 5개 확보는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연관글>

VOLVO XC90 가격에 준하는 딴딴함 보일까?

손담비 차 귀엽죠? 황천길 가기 싫으면 구매전 이거 보세요.

폭스바겐 투아렉 2020 가격에 비례하는 충돌테스트?!

현대 베뉴 가격표로 보는 장,단점 및 충돌테스트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