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자차 뜻? 간단하고 명료하게 알려드릴게!!

by 몽상쟁이 2020. 3. 7.
반응형

현업에서 자동차 안전벨트를 설계하고 있는 블로거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자차란?' 자기 차량 손해를 보상해주는 것입니다.

대인과 대물은 만일 사고가 났을때 상대편에게 물어줄 부분을 보험회사에게 전가시키는 부분이다. 하지만 자신을 보호하는 담보는 아니다. 나를 위해서 드는 보험담보로는 자손(자상), 자차가 있다. 자손이나 자상은 자동차 사고 발생시 자기 신체손해대해 보험회사가 보장해주는 부분이다. 자차는 자기 차량을 보상해주는 부분이라는 것.

자차(자기 차량 손해 보상) 금액 차이는 자신의 자동차 가격때문에 발생하게 된다. 사고나면 보험금이 차량가격에 따라 달라진다. 자동차의 가격은 3개월에 한번씩 보험개발원에서 정의해서 각 보험회사에 넘겨지겐된다. 그럼 그 가격이 공식 가격이 되는 것이다.하지만 이 가격으로 사고났을때 보상을 해주는 것은 아니다. 3개월에 한번씩 나오기 때문에 1월에 차량가격하고 12월의 차량가겨은 다른다. 

그래서 사고 났을때를 기준으로 보상금이 정해진다고 한다. 차량이 수리가 불가능할시, 사고 당시 차량가격 기준금액이 보험금으로 지불된다. 자차는 그리고 자기 부담금이 있는데, 휴대폰 액정깨짐 보험이랑 개념이 같다고 보면된다. 

보통 0, 5, 10, 20, 50만원까지도 있다. 만일 5만원으로 자기 부담금을 들었다면 5만원짜리 사고가 났다면 보험회사에 신고하지 않고 자기가 해결하겠다는 뜻이된다. 이렇게 되면 보험료가 저렴해지겠죠?

아파트 단지내에서 차를 세워뒀는데 누가 범퍼를 부셔놓고가서 보험처리를 하려면 자차 가지고는 안된다. 자동차 사고는 단지 자동차끼리 사고가 났을때만 해당되는 것이다. 무보험은 뺑소니처럼, 나도 모르는 사이에 와서 누가 차를 긁고갔다거나 이럴때 사용되는 담보같은 개념입니다.

1.자동차 보험이란?

자동차 사고에 대비하기 위함 보험을 자동차 보험이라고 한다. 선진국은 자동차 구입을 하면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있다.(당연히 우리나라에서도 그렇다.) 이를 어길 시 과태료 부과를 하게 된다. 교통사고는 물론, 본인이 차량을 운전하다 차량이 파손되거나, 혹은 다른 기물을 파손하게 될 경우도 보장받을 수있다. 자동차로 인해 발생한 물적/인적 피해는 모두 보상이 가능하다.

원래 공보험이었고, (주)한국자동차보험에서 운영했었다. 그러다가 1983년 민영화되면서 한국자동차보험은 동부그룹으로 넘어가 현 DB손해보험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이에 따라서 독점체제가 풀려 다른 민간기업도 대거 참여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부분은 나도 처음 들었던 부분인데, 정말 좋은 정보 인것 같다.

2.운전자 보험이란?

정확히 말하면 운전자보험은 자동차 보험의 영역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운전자 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자동차 보험을 들 때 운전자 보험도 꼭 들어야 한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2차적인 보장으로 걱정되어 하는 것이 아닌 '안 하면 큰일난다.'식으로 접근하면 조까!! 라고 왜쳐주세요!!!

차를 운전할 수 있는 대상으로 하는 보험이다. 즉 자신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이 적용되는 차량이 아닌 자동차를 운전하다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특약에 따라서는 대중교통 등의 이용 시에 사고를 당했을 때 보상을 해주는 것이다. 동종의 다수 차량을 운전하는 경우에는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보험이라는게 자신이 잘 모르고 공부를 하지 않으면 필요없는 특약 부분이 가입이 많이 되어서 비용이 많이 올라간다. 이럴때는 보험 전문 상담사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도 간간히 tv 방송으로 보는 케이블 방송이 있는데, 거기에서 상담을 받고 보험을 한번 쏵~ 정리한적이있다.

쓸때없는 보험이 있어서 손해를 한 500만원 봤었는데, 계속해서 들고 있으면 그 손해가 눈덩이처럼 자란다는 소리를 듣고 어쩔수 없이 당장 해약을 했던적이 있다. 이렇듯 보험은 잘 들면 좋은 상품이고, 잘못들면 계속해서 우리의 지갑을 가볍게 만드는 주범이기도 하다. 그러니 꼭, 약관 같은 걸 잘보고 선택하시기 바란다.

 <연관글>

VOLVO XC90 가격에 준하는 딴딴함 보일까?

손담비 차 귀엽죠? 황천길 가기 싫으면 구매전 이거 보세요.

폭스바겐 투아렉 2020 가격에 비례하는 충돌테스트?!

현대 베뉴 가격표로 보는 장,단점 및 충돌테스트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