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제네시스 G80화재 또 차주가 잘못?

by 몽상쟁이 2020. 6. 11.
반응형

우리나라 법은 도대체 시대가 변해도 시대만 변할뿐, 절대로 법은 변하지 않는다. G80 차량의 화재가 최근 많은 이슈가 되고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또 증거가 불충분하는 등 차주가 원인을 밝히지 않으면 쉽게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야기가 나오고 있다.

고객은 차량을 운전하고 운전하다가 차량에 불이났는데, 항상 어떤일이 벌어질줄 알고, 차량의 안팍을 다 녹화를 하면서 운전을 해야하는 생각까지 들게 만든다.

이번 사고는 고속도로를 달리던 G80이 화재가났는데, 운전자의 훌륭한 대처 덕분에 2차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았다고 한다.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현재 조사 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현재 이 화재사건은 운전가 과실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어떻게 된건지 알아보자.

1.G80 화재 어떻게 발생 했나?

운전자 A씨는 고속도로 주행중 도로에 '에어클리너와 포장된 박스'가 떨어진 것을 발견했다. 박스를 발견한 A씨는 차로 변경을 시도해 피해 가려 했고, 주변 차로에 차량 통행이 많아서 쉽지 않았다고 한다.

해서 차로를 변경을 하게되면 대형 사고가 발생할 것을 판단하고 박스를 그대로 치고 주행했다고 한다. 해서 박스가 하부에 끼이게 되었고, 계기판에 공기압 경보 장치 저압경고등이 작동되는 것을 확인하고 비상등을 켜 터널을 통과한 뒤 갓길에 주차를 했다고 한다.

이후, 화재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고, 차량의 소화기를 이용해 초기진압을 하고 119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한다. A씨의 차량을 인도 한지는 한 달 밖에 되지 않았다고 한다.

2.G80 화재 원인?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내부요인인지 외부요인지 말이 많은 상태이다. 현재 소방서와 현대차가 조사 중이지만 현대차측에서는 차체 아래에 낀 에어클리너 박스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다고 한다. 차체 결함 가능성은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에어클리너로 인해 차량 손상이 발생했고, 차량 하부에 끼면서 마찰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즉, 말 그대로 차주가 에어클리너 박스를 친 것이 화재 원인이라는 것!!

하지만 여기에 네티즌들은 마찰 때문에 불이 발생 할 수는 있지만 여러 가지 변수가 존재한다. 운전자는 에어클리너 박스가 끼인 후 저속으로 달렸고, 엔진룸이 전소된 반면 타이어는 비교적 멀쩡하다는 이유에서다.

그리고 엔진룸 바닥은 '언더 커버'가 되어 있어 에어클리너 박스 마찰로 인한 화재는 납득하기 어렵게 느껴지는게 사실이다. 

사고가 발생했지만, 영상 자료가 없는 차주 입장에서는 원인을 입증하기 난감한 상황이 되어 버렸다. 거기다가 화재 현장에서 에어클리너가 발견되었다 보니 명확한 증거가 없으면 차주 책임으로 돌리기 너무나 쉽게 되어버린 것이다.

현재 피해 차주는 경찰로부터 화재 사고가 담긴 CCTV 영상 확인을 요청한 상태라고 한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CCTV영상을 통해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주변 상황 또한 CCTV에도 녹화되지 않았다면 이런 사고가 여러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차주 과실이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다. 

현행법상 이후 사고 원인 입증에 대한 것은 운전자가 직접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차주는 입증할만한 자료를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으니 결국 '자차보험'을 통해 보상받고 끝나게 된다.

비슷한 사례가 국내에서는 여러 건 있었다. 급발진 사고도 제조사가 급발진을 인정하지 않다 보니 급발진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차주가 직접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검사 및 자료 확보를 해야 한다. 결국 운전자들은 더러워서 포기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결국 이번 사건도 차주의 과실로 돌아갈게 높아졌다는 이야기이다. 이런 모든 문제점들을 차주가 직접 밝혀야 한다는거 자체가 벌써부터 차주에게는 진이 빠지는 일이다. 자차에 보상받고 그냥 끝내버리는게 차주로써는 시간으로나 비용적으로 더 이득이기 때문이다.

결국 차량 제조사측에서 인정을 하지 않는 이상 이런 문제점들이 발생할때마다 '차주'가 문제점을 밝히고 발 벗고 뛰어 다녀야 한다는 사실 정말 슬픈일이 아닐 수가 없다.

 <연관글>

VOLVO XC90 가격에 준하는 딴딴함 보일까?

손담비 차 귀엽죠? 황천길 가기 싫으면 구매전 이거 보세요.

폭스바겐 투아렉 2020 가격에 비례하는 충돌테스트?!

현대 베뉴 가격표로 보는 장,단점 및 충돌테스트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