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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제네시스 GV60 충돌 테스트 충격적!!!

by 몽상쟁이 2022.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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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오랜만에 글을 적는 것 같습니다. 현업을 하면서 학교를 병행 하다보니 글쓰는 시간을 내는게 쉽지가 않네요. 하루를 좀 더 알차게 보내는 것 같아서 뿌듯하고, 하루하루가 활기차진 느낌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24시간으로 똑같습니다. 그 시간을 분명히 잘 활용하는 사람에게 승리를 줄 것이라 믿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도 좋은 일이 있으셨음 좋겠습니다.

 

제목을 조금 자극적으로 뽑긴 했는데, 자동차쪽 현업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현재 현대차의 제네시스 브랜드는 충돌 테스트 관련해서는 모든 차량이 별 5개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정말 자부심 높은 부분이죠. 현대, 기아차를 까는 분들이 많은데 물론 욕 먹을 건 먹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국의 자동차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나라는 많지가 않습니다.

 

이제 앞으로 전기차가 활성화가 되면 아무래도 접근성이 그만큼 낮아지겠지만 신생 업체들이 얼만큼의 좋은 정도를 유지하면서 차량을 생산 해낼 수 있을까요? 쉽지 않습니다. 

 

물론 내연기관 때보다는 부품수가 현저히 줄어든다고 해도 기존의 양산을 하고 있던 굴지의 브랜드의 품질을 따라 잡기란 쉽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얘기가 옆으로 잠깐 빠졌는데, 제네시스 GV60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유로엔캡에서 어떤 결과를 받았는지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GV70 어떤 차량일까?

GV60 충돌테스트 결과

제네시스의 준중형 전기 SUV, 제네시스에서 E-GMP를 적용한 최초의 전기차 모델이면서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입니다.

 

현재 1세대까지 진행중에 있고, 디자인은 다들 아시다시피 제네시스 패밀리룩 요소들을 그대로 계승한 디자인이고 특히 C필러 부근 글래스처리가 굉장히 독특한 모습입니다.

 

디자인 부분에 대해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처음 공개된 차량의 색상이 굉장히 밝은 형광색이라 기존의 제네시스가 가지고 있던 중후한 이미지와 괴리가 심한 탓이기도 했지요.

 

배터리는 SK이노베이션의 제품이 사용되고, 용량은 77.4kWh로 후륜모델 기준으로 451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021년 9월 30일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서 정식 출시 되었습니다.

 

출고가는 스탠다드 트림 5,990만원부터 최상위 트림의 풀옵션은 8,990만원까지 올라간다. 풀옵션이 6,200만원 선인 아이오익5, EV6와 비교 시 모든 트림에서 평균적으로 2천만원 이상 비싸다.

 

GV60은 모든 트림 보조금을 50%밖에 지원받지 못하기 때문에 실구매가의 차이가 더욱 크게 느껴진다. 

GV60 충돌테스트 실내 디자인
GV60 충돌테스트 실내 디자인

세계 최초로 BEV 방식에서 비접촉(무선) 충전이 적용되지만, 품질 안정화 때문에 600대 한정으로 판매하였다. 

2022년 상반기 기준 국산차 중 가장 빠른 가속력(0-100km/h 4.0초, 퍼포먼스 모델)과 제일높은 성능(490마력-부스트모드)을 가진 차이다. 거기다가 일반적인 전기차들의 최고속이 160~200km/h 사이에서 제한되는 반면 제원상 최고속도는 235km/h로 제한된다.

 

경쟁차량들과 비교해서도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높은 성능을 낸다. 또한 주요 경쟁 차량이 대부분 기존 내연기관차 플랫폼을 이용하여 개조한 전기차인 반면 GV60은 순수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차량이다._(출저 나무위키)

 

GV60 성능테스트 영상

GV60의 경쟁 차량들은 

- 메르세데스 벤츠 - EQA

- BMW - iX1

- 볼보 - XC40 리차지, C40 리차지

- 아우디 - Q4 e-트론

- 렉서스 - UX 300e, RZ 450e

정도를 들 수 있겠네요. 


GV60 유로앤캡 테스트 결과

GV60 충돌테스트 결과
GV60 충돌테스트 결과

GV60의 승객실은 전면 오프셋 테스트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더미 숫자는 무릎을 잘 보호했습니다.
그리고 운전자와 승객 모두의 대퇴골. 창세기는 비슷한 수준의 보호가 다른 거주자들에게 제공될 것임을 보여주었습니다.
크기와 다른 위치에 앉아 있는 사람들. 시험 중 임팩트 트롤리의 감속도 해석 및 테스트 후 변형 가능한 장벽은 GV60이 정면 충돌에서 양성 충돌 파트너가 될 것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전폭 리지드에서 장벽 테스트에서 운전자와 뒷좌석 승객 모두에게 모든 중요한 신체 부위에 양호하거나 적절한 보호가 제공되었습니다. 측면 장벽에서 테스트에서 모든 중요한 신체 부위의 보호가 우수했으며 자동차는 평가의 이 부분에서 최대 점수를 받았습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측면 극 충격, 모든 중요한 신체 부위의 보호가 양호하거나 적절했습니다. 편위(차를 멀리 쳤을 때 차체가 반대편으로 쏠리는 정도)의 제어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V60은 이러한 충격에서 탑승자 간 부상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이 있으며 이는 Euro NCAP의 테스트에서 잘 수행되었습니다.

 

앞좌석과 머리 지지대에 대한 테스트는 후방 충돌 시 목뼈 부상에 대한 우수한 보호 기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후면의 기하학적 분석 좌석은 한계 채찍 보호를 나타냅니다. GV60에는 충돌이 발생한 경우 응급 서비스에 경고하는 고급 eCall 시스템이 있습니다. 자동차에는 충돌 후 2차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GV60 충돌테스트 결과
GV60 충돌테스트 결과

GV60은 정면 오프셋 및 측면 장벽 테스트 모두에서 두 어린이 인형을 모두 잘 보호하여 평가의 이 부분에서 최대 점수를 받았습니다. 조수석 에어백을 비활성화하여 해당 좌석 위치에서 후방을 향한 어린이 보호 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백 상태에 대한 명확한 정보가 운전자에게 제공되고 시스템이 보상되었습니다. GV60이 설계된 모든 구속 유형은 차량에 적절하게 설치되고 수용될 수 있습니다.


GV60 충돌테스트 결과
GV60 충돌테스트 결과

보닛은 충돌한 보행자의 머리에 주로 우수하거나 적절한 보호 기능을 제공했으며, 앞유리 바닥과 뻣뻣한 앞유리 기둥에는 약하거나 열악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범퍼가 보행자의 다리에 제공하는 보호 기능은 모든 테스트 위치에서 좋았지만 골반 보호는 거의 완전히 열악했습니다. 

 

제네시스 GV60에는 취약한 도로 사용자와 다른 차량을 감지할 수 있는 자율 비상 제동(AEB) 시스템이 있습니다. 보행자 표적에 대한 시스템의 응답 테스트에서 시스템은 적절하게 수행되었습니다. 자전거 타는 사람에 대한 시스템의 반응 테스트에서 시스템은 잘 수행되었으며 대부분의 테스트 시나리오에서 충돌을 피하거나 완화했습니다.


GV60 충돌테스트 결과

자율긴급제동(AEB) 시스템은 다른 차량에 대한 반응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GV60에는 모든 앞좌석과 뒷좌석에 안전벨트 알림이 있습니다. 운전자 인식 경고(Driver Awareness Warning)'는 피로한 운전의 특징인 패턴에 대한 스티어링 입력을 모니터링하고 운전자에게 휴식을 권고합니다. 

 

차선 지원 시스템은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는 경우 차량의 경로를 부드럽게 수정하고 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도로 이탈을 방지합니다. 자동차는 디지털 매핑과 카메라 입력을 사용하여 로컬 속도 제한을 결정하고 운전자는 시스템이 그에 따라 최대 속도를 제한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GV06 충돌테스트 결과 영상

GV06 충돌테스트 결과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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