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G80 급발진!! 미국 충돌 테스트 최고 등급 받으면 뭐하나?

by 몽상쟁이 2020. 3. 17.
반응형

현업에서 안전벨트 설계를 하고 있는 설계자입니다. G80 급발진!! 최근 이슈가 굉장이 뜨거운데요. 저도 영상을 확인했지만, 순간 가속도가 상당히 올라 가는것으로 보아 급발진에 가깝다고 생각하는데요. 

급발진에 대한 사고는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지만, 명확한 확답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솔직히 이 부분이 급발진이라고 판례가 나오게되면 시장상황이 상당히 어지럽게 될 것 같기도 하고 기술적으로 밝혀야 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기때문에 이런 부분은 아직 조심스러운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1.G80 급발진 사고난 차량 내용

경기도 광명시 한 아파트 단지 내에서 제네시스 G80 차량이 급가속하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아파트 단지 내 질주를 해서 정자를 박살까지 내버렸다.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 급가속한 G80은 아파트 차단기를 들이받고 달려간다. 어린이집 차량으로 보이는 노란색 승합차량과도 부딪힐 뻔하는 아찔한 장면도 나온다.

이 차량은 80m 거리를 빠른 속도로 달려와 단지 내 볼라드와 정자를 날으듯이 들이박고 나서야 멈췄다. 멈춰선 차량은 순간적으로 브레이크 등이 점등되며 영상은 종료된다. 다행히 동승했던 딸과 운전자는 부상은 크지 않다고 한다.


2.G80 급발진 사고나기전 전조현상?

운전자에 따르면 좌회전하는 순간 엄청난 굉음과 함께 차량이 가속돼 브레이클 밟고 시동을 끄려는 시도를 했으나 작동되지 않았다고 한다. 운전경력은 30년, 평소에도 조심 운전을 하는 편이고 안전운전하는 스타일이라고 한다.

해당 G80 차량은 약 한 달 전부터 차량 운행 시 네비게이션이 자동 리부팅되는 현상이 2~3차례 발생했다고 한다. 

G80 해당 사고 관련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차량 검사 후 나올 것으로 밝혀졌다. 영상은 아래 '한문철TV' 영상을 발췌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다.

차량의 전자화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우리가 생각치도 못한 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한다. 그 중에서도 '급발진'이라는 사고가 계속해서 발생되고 있다. 이런 차량의 편의성을 위한 전자화가 이루어지는 것도 좋지만, 분명 기계적인 작동 부분은 필요해 보인다고 엔지니어로써 생각한다. 

최근 사고난, 현대차 펠리세이드 역시 버튼식 기어가 문제가 되었는데, 사람이 물건이나 이런것들을 떨어트릴 수 있기때문에 버튼식의 기어변속기는 상당히 위험해 보인다는 생각이다. 이런 부분 이외에도 최근 개발되는 것들을 보면 뭐든 프로그래밍화해서 자동화가 많이 이루어지는 것을 볼수 있는데, 수동적인 작동을 필요로 하는 것들은 분명 그렇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다행히 속도를 봤을때는 운전자나 동승자가 많이 다쳤을 것 같지만, 괜찮다고 하는 부분은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등급을 받은 덕분이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네요.

2018 미국 충돌테스트 G80 결과 링크 클릭하기

혹시나 G80 오너분들께서는 급발진의 조짐이 보이시면 바로 인명피해가 없는 벽이나 주위에 바로 차를 충돌시켜서 속도가 더이상 오르기전에 마무리 짓는게 가장 안전하다는 생각입니다. 사람이 본능적으로 차량을 물체를 피해서 운전을 하시되는데, 그러면 속도가 더 올라 갈것이고 더 위험한 상황이 초래되기 때문에 꼭, 주위 물체에 부딪히시기 바랍니다.

 <연관글>

VOLVO XC90 가격에 준하는 딴딴함 보일까?

손담비 차 귀엽죠? 황천길 가기 싫으면 구매전 이거 보세요.

폭스바겐 투아렉 2020 가격에 비례하는 충돌테스트?!

현대 베뉴 가격표로 보는 장,단점 및 충돌테스트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