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텐트써? 난 트래버스 차박해!!

by 몽상쟁이 2020. 5. 8.
반응형


지난 연휴때 캠핑을 가족들과 다녀왔다. 예전부터 캠핑을 다녔지만, 역시 힐링에는 '캠핑'이 최고 인것 같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고왔다.

캠핑을 다녀온 이후로 내가 몰고있는 차량이 세단인데, 정말 SUV가 이제는 있어야 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가족들을 위해서 우리의 여가 생활을 위해서 말이다.

작년 9월에 출시된 쉐보레의 '트래버스'가 최근 광고에서 소파를 싣는 장면은 정말 명장면이었다. 솔직히 우리나라에서는 현기차를 많이 타긴 하는데, 처음으로 쉐보레 차량에 관심이 가는 순간이었다.

아무래도, 캠핑에 관심이 많다보니, 짐을 싣고 내리는데 저런 큰 트렁크를 자랑하면 끌릴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와~ 저기서 차박_(차량에서 취침을 하는 행위)을 하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뒷좌석이 엄청나게 넓직하고 좋아보였기 때문!!

그래서 저는 오늘 트래버스 차박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고 글을 적어볼까 한다.


1.쉐보레 트래버스 출시와 가격

우리나라에서는 작년 9월에 출시된 쉐보레 트래버스 메인 광고에 배우 정우성을 내세우면서 출시가 되었다. 

트래버스는 완제품 수입의 형태로 판매되는 국산차이자 수입차다!! 국산차 브랜드 쉐보레에서 판매하지만 수입차 통계에도 집계될 수입차이다.

한국과 미국의 자동차 수출입 불균형이 큰 상황에서 외교적으로 미국의 불만을 잠재울 수 있는 카드 중 하나로도 거론된다.

쉐보레 '트래버스'는 동급 SUV 대비 저렴하게 가격이 책정됐다.

국내에 출시된 트래버스는 총 5개 트림으로 미국내 중상위 트림을 도입했다고 한다.


LT Leather 4520만원

LT Leather Premium 4900만원

RS 5098만원

Premier 5324만원

레드라인 5522만원

트래버스는 전장길이가 무려 5200mm, 휠베이스 3073mm, 길이를 상당히 많이 키웠다. 이런 전장길이는 제네시스 G90과 비슷하다.

파워트레인 고성능 3.6리터 6기통 직분사 가솔린 엔진과 하이드라매틱 9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려서 최고 출력 314마력, 최대토크 36.9kgm를 발산한다.

5 Link 멀티 서스펜션을 적용했고, 스위처블 AWD 사륜구동 시스템이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되었다.

역시 가솔린 모델답게 소음과 진동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고 한다. 


고속도로에서 가혹한 주행에서는 평균 연비가 6km/l 전후, 100km/h 정속시에는 12~14km/l 수준을 기록해서 3리터급 준대형 세단과 유사한 수준.

공차중량 2090kg, 성인 4인 탑승기준이라고 한다. 복합연비는 8.3km/l (도심  7.1 / 고속 10.3)이다.

마지막 트래버스의 히든카드는 바로 이것!!

순정 트레일러 히치 리시버와 커넥터가 바로 그것. 별도의 튜닝을 하지 않고도 트레일러를 견일할 수 있고, 차량내 자세제어장치와도 연동이 된다고 한다. 

트레일러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는 정말 히든카드가 아닐수 없다.

2.쉐보레 트래버스 차박 어떤 느낌일까?

트래버스는 3열을 접으면 1,636L, 2열까지 폴딩하면 최대 2,780L의 적재용량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트래버스의 2,3열을 폴딩하고 성인 남성 두 명이 넉넉하게 '트래버스 차박'을 하기에 부족함이 전혀 없는 공간이 나오게 된다.

캠핑에 필요한 장비를 모두 넣어도 공간은 충분하다는 얘기다. 2열 도어 포켓과 3열 컵홀더에 잃어버리기 쉬운 지갑이나 스마트폰, 안경등을 수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경치가 좋은 곳에서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트래버스 차박은 정말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3.쉐보레 트래버스 충돌테스트 결과

제가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바로 차량 충돌테스트 결과!! 과연 트래버스는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알아봤다.

2020년형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 충돌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한다.

5개의 충돌 안전성 평가에서 모두 '우수 등급'을 기록했다. 특히 차대차, 보행자 충돌 테스트에서 만족스러운 점수가 나왔고, 헤드램프 성능 또한 기준치 이상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현재까지 '조수석 측면 오버랩' 평가가 이뤄지지 않아 '2020 탑 세이프티 픽'에는 선정되지 못했다.

'탑 세이프티 픽'은 전면충돌,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 등 6개 충돌 안전성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G_(Good, 우수)를 획득하고, 전방 추돌을 피하는 긴급 제동 및 전조등 성능까지 'G'등급 이상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트래버스 충돌테스트 결과

최근 충돌 테스트는 2012년 IIHS에서는 교통사고 사망자의 25%가 국소부위 충돌로 인한 사고 시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신차 충돌 테스트 기준에 스몰 오버랩 테스트를 도입했다.

스몰 오버랩 테스트 : 차량의 전면 25% 64km/h 속도로 약 1.3m 높이의 장애물과 충돌시켜 평가하는 방식의 충돌 테스트고 굉장히 가혹한 시험 방법이다._(상기 이미지 참조바람)

오늘은 트래버스의 특장점인 트래버스 차박에 관한것과 그리고 충돌테스트, 가격 및 제원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다.


최근들어 날씨가 더욱더 좋아지고,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도 어느정도 진정됨에 따라 사람들이 더워지기전에 캠핑을 많이들 다니시는 것 같았다.

야외로 나가게되면 많은 짐들과 아이들을 태우고 다니기에 좋은게 SUV 차량만큼 좋은게 있을까? 하는 생각이든다.

아이들과 많은 좋은 추억 만드시길 바라며, 코로나19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개인 위생 끝까지 신경 써주시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먼저 만드시길 바랍니다.

 <연관글>

VOLVO XC90 가격에 준하는 딴딴함 보일까?

손담비 차 귀엽죠? 황천길 가기 싫으면 구매전 이거 보세요.

폭스바겐 투아렉 2020 가격에 비례하는 충돌테스트?!

현대 베뉴 가격표로 보는 장,단점 및 충돌테스트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