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다른 사람 차 운전 시 보험 어떻게 될까?

by 몽상쟁이 2022. 3. 10.
반응형

우리는 살다보면 어려일이 발생한다. 특히 다른 사람의 차량을 운전하는 경우가 더러 생기는데, 이럴때 뭐 별일 있겠어? 하는 생각에 운전대를 잡아 사고가 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일어납니다.

 

그렇다보니 이미 일이 벌어지고 나서 사고 수습이 잘 안되는 분들을 주위에서 몇번 본적이 있습니다. 이렇듯 남의 차량을 운전할 경우가 부득이하게 생길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 오늘 알아보고 사고 났을시, 난처해 하지 마시고, 미리미리 준비해서 사고처리를 잘 하시기를 바랍니다.


친구의 차 자동차보험의 운전범위가 1인한정이다?

 

미쳐 자동차보험까지는 신경을 쓰지 못했을 경우, 자비로 모든 보상을 해줄 생각을 해야합니다. 이럴 경우가 생기면 기존 A씨가 소유한 자동차보험에 '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이 있다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의 특약에서는 '다른 자동차 운전'특약이 보이지 않으면, 이 특약은 '무보험차에 의한 상해'를 가입하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 보장이기도 합니다.

 

즉, 본인 소유 자동차보험에 '무보험차에 의한 상해'특약이 있으면 '다른차를 운전할 경우 사고가 나도 내 자동차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몇 가지 더 보자면,

 

- 부부한정이라면 배우자가 다른 차를 운전하다 난 사고도 해당이됩니다. 조심할 점은 보상의 대상 차량은 보험가입자의 '부모, 배우자, 자녀'가 소유하는 자동차가 아니어야 합니다.

 

- 가입자의 자동차와 동일한 차종(자가용으로 승용차면 승용차끼리)이어야 한다는 겁니다. 렌터카나 택시 등 영업차량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 만약 A씨의 자동차보험에 해당특약이 있다면 상대방의 차량이나 인사사고에 대해서는 자신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차량에서 처리를 할 수 있지만, 망가진 친구의 차량 수리는 보험으로 처리할 방법이 없게됩니다. 이 때는 '다른 자동차 운전 자차담보'특약이 있어야 합니다.

 

- 대인사고는 A씨 친구 자동차의 자동차보험에서 1차적인 보장(대인1)이 됩니다. 일정 한도를 넘은 큰 사고가 났을 때, A씨는 본인 차량 자동차보험(대인2)에서 보장됩니다. 둘 다 보험료가 할증되는 겁니다.

 

- 자동차보험은 싸게 가입하는 것만이 좋은 것은 절대 아닙니다. '무보험차상해'와 같은 주옥 같은 특약을 빼먹어서는 안됩니다.


운전담보 특약 이용시 주의할 점.

'다른 자동차 운전담보 특약'이란,

자동차보험 가입자 및 그의 배우자(이하 피보험자라 함)가 다른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낸 사고에 대해서 보상해 주는 특별약관을 말합니다.

 

- 주의할 점.

. 운전자의 범위를 '기명피보험자 1인 운전'으로 해서 가입하고 배우자가 '다른자동차'를 운전하거나 혹은 '운전자 연령한정 특약' 연령 미만의 배우자가 '다른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낸 사고는 보상하지 않으므로 주의하십시요.

. 다른자동차에 본인이 소유한 또 다른 자동차나 가족의 자동차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 주차 또는 정차 중에 발생한 사고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 무엇을 얼마나 보상하나?

. 남을 죽거나 다치게 하면 대인배상2에 가입한 한도 내에서 보상합니다.

. 남의 재물에 손해를 입히면 대물배상에 가입한 한도 내에서 보상합니다.

. 다른자동차의 소유자를 죽거나 다치게 하면 자기신체사고에 가입한 한도 내에서 보상합니다.

. 운전자 본인이 죽거나 다치면 자기신체사고에 가입한 한도 내에서 보상합니다.

 

<주의할 점>

. 다른 자동차에 발생한 자기차량 손해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 다른 자동차에 발생한 자기차량 손해를 보상받으려면 별도의 특별약관에 가입해야 합니다.

 

- 보상하지 않는 손해는 어떤 것이 있나?

 

피보험자가 '다른자동차'를 비록 정당하게 운전했더라도 아래와 같은 보상하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보험가입자가 근무하는 업체 및 대표자가 소유한 자동차 운전 중 사고

. 보험가입자가 자동차 취급업을 하면서 수탁받은 자동차 운전 중 사고

. 보험가입자가 요금 또는 대가를 지불하고 빌린 자동차 운전 중 사고

. 다른자동차가 소유자나 관리자로부터 허락을 받지 않고 임의로 운전 중 사고

. 시험용 또는 경기용이나 경기를 위한 연습용으로 '다른자동차'를 사용하던 중 상해를 입은 때

. 운전가능 연령범위 외의 자가 다른자동차를 운전 중 생긴 사고.


이런 것들이 다 귀찮고 복잡하다면, '원데이자동차 보험'이라는 상품들이 잘 나와있으니, 거기에 가입하고 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릅니다. 때문에 항상 대비하고 준비를 해야합니다. 뭐 어때? 괜찮겠지? 하는 순간 사고는 벌써 내 눈앞에 와있을 겁니다. 

 

그럼 다들 항상 안전운전하시고, 주위 잘 살피면서 방어운전 잘 하시기를 바랍니다. 

2022.03.08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자동차 긁힘 보험 어떻게 처리할까?

2022.02.26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BMW iX 50 가격 제원 세금 유지비 실화?

2022.02.14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Ford mustang mach E 가격 및 충돌테스트 결과 !!!

2022.01.13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 AUDI A6 풀체인지 가격 7세대 시동꺼짐 그리고 충돌테스트 결과!!!

2021.12.28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 - 폭스바겐 제타 2021 가격 할인 및 충돌테스트 결과!!!

2021.12.27 -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 - 스포티지 20201 중고차 가격 및 충돌 테스트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