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치매보험 추천과 치매보험상품 종류에 대해 알아봤다.

by 몽상쟁이 2020. 12. 28.
반응형

내가 아는 모든사람을 기억하지 못하는 느낌은 어떤 느낌일까? 정말 상상도 가지 않을만큼의 고통일것이다.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과 그의 가족들 모든 이에게 아마 정말 지옥같은 일 일것이다. 


가족중에는 아직 그런 사람이 없었지만, 와이프의 할머니께서 알츠하이머병을 앓았다고 한다. 가끔씩 장모님만 기억하시고, 나머지 분들은 기억을 하지 못했다고 한다.


뒤돌아서면 밥 먹은것도 잊어버리고, 그러셨다고 한다. 사람이 아프다는건 본인이 제일 힘들겠지만, 이런 알츠하이머 병을 앓게되면 많은 사람들이 힘들게 된다.

이런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뭐가있을까 해서 찾아보다가 알게된 '치매보험'관련한 상품들을 모아보고 알려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많은 도움을 드릴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다른곳을 많이 찾아다니지 않아도 될 정도의 정보를 찾아서 글을 적어볼테니, 참고가 되셨음 하는 바램이다.



치매란?


현재 사용되는 치매의 정의는 인지 기능의 장애로 인해 일상 생활을 스스로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 치매관리법 제2조 제1호에서 나온 내용은 이러하다. 퇴행성 뇌질환 또는 뇌혈관계 질환 등으로 인하여 기억력, 언어능력, 지남력, 판단력 및 수행능력 등의 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일상 생활에서 지장을 초래하는 후천적인 다발성 장애라고 정의하고 있다.


증상은 어떨까?


손상되는 인지 기능의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고 한다. 보통 치매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기억력 저하를 많이 떠올리는데, 이는 퇴행성 질환 중 치매를 일으키는 병 중에 알츠하이머병이 가장 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만 치매 환자의 증상은 다양하며 다른 병에서도 많이 동반되기 때문에 가족과 의료진이 관심을 갖기 전에는 발견되지 못할 때가 많다고 한다.


치매로 짐작되는 현상_(퇴행성 뇌질환 기준)

- 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건망증이 심해졌을 때

- 익숙한 일도 잘 처리하지 못할 때

- 간단한 단어도 잘 떠오르지 않을 때

- 시간과 장소를 혼동할 때

- 판단력이 감소할 때

- 계산 등 추상적 사고력이 떨어질 때

- 물건을 잘 간수하지 못할 때

- 부적절한 상황에서 감정이 바뀔 때

- 성격이 바뀌고 자발성이 감소할 때

※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옆 사이트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치매 상세 내용알아보기-



치매보험상품 100개가 훌쩍 넘는다-


치매국가책임제 시행등으로 치매에 대한 관심이 증폭됨에 따라 최근 보험종류가 상당히 많이 늘었다고 한다.


우후죽순 보험의 종류가 늘어나다보니 소비자들의 혼란 역시 가중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금융소비자연맹은 2019년 판매 중인 142개 생명, 손해보험사의 '치매보험' 상품을 비교.분석해 순위 결과를 발표했다고 한다.


2019년 결과이지만 142가지 순위를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상위 10개정도의 상품만 참고해서 알아보셔도 충분히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 치매로 최종 진단 확정된 경우 미리 정해진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보장성보험'이다.


평가항목은 가격부분과 보장 부분으로 나누어 

-보험가격지수, 

-경도치매보장여부, 

-예정이율, 

-진단기준, 

-지정대리인, 

-특약 개수로 각 점수를 부여해서 총점을 비교했다고 한다.

▶ 보험가격지수는 '보장성보험'의 가격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 100을 기준

- 이보다 작으면 평균보다 저렴, 

- 이보다 크면 평균보다 비싸다고 판단.

※ 예정이율은 보험사가 금융소비자에게 '보험금, 환급금'을 지급할 때 적용하는 이율로 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된다.



치매 판단 CDR 척도-


- 1점 : 경도치매

- 2점 : 중등도 치매

- 3점 이상 : 중증 치매

치매 진단 시 뇌 영상검사 결과를 요구하는 보험사들이 있어 CDR 1점이 나왔지만 뇌영상검사에 이상이 없을 때 보험사가 지급을 거절 할 수 있어 분쟁, 민원의 소지가 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지정대리인청구제도는 가족 등에게 보험금 청구와 수령을 대신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치매 보험 가입 시 의무적인 조건으로 판단되고 있지만, 보험사에서는 아직 활용이나 설명 등을 필수로 진행하고 있지는 않다.



치매보험상품 종류 30선-


NH농협생명의 백세시대NH치매보험_(무해지환급형, 무배당)이 차지했다. 뒤를 이어 DB생명의 (무)백년친구 치매보험, NH농협생명의 간편한백세시대NH치매보험, (무)KB간병비 받는치매보험, ABL생명의(무)ABL간편가입치매보험(무해지환급형) 순이다.


빨간색 괄호안이 점수는 90점대까지 체크를 해두었다. 이후 순위는 참고만 하셔도 될듯하다. 142위까지 설명할 필요는 없는듯하며, 30위까지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선택하면 좋을 듯 하다.



보험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 NH농협생명 사이트 바로가기 클릭!!!

- 메리츠화재 사이트 바로가기 클릭!!!

- KB 치매간병보험 사이트 바로가기 클릭!!!


대표적인 사이트 3군데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사이트에서 알아보셔도되고, 직접 안내전화번호로 전화해서 문의를 받으시면 좋을 것 같다.


하루하루 지옥같다는 생각을 하면 아침에 일어나기도 전부터 하루종일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든 느낌을 받으신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일을 당해보지 않으면 그 사람의 심정을 죽어도 알수는 없지만, 그래서 어떤 말로도 표현을 할 수도 없지만, 항상 힘내시라는 말씀을 해드리고 싶다.


나를 아무 보상도 없이 기저귀 갈아주고, 밥 먹여주고, 학교 보내주고 맹목적인 사랑을 주신 '부모님' 만약 나에게 그런 일이 생긴다면 내가 그렇게 아이가 되어버린 부모를 보셔야 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기꺼이 돌봐드릴 자신은 있다.


항상 힘을 내시고, 어려운일이 있으면 꼭 좋은 일도 같이 온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고, 행복하셨음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연관글>

VOLVO XC90 가격에 준하는 딴딴함 보일까?

손담비 차 귀엽죠? 황천길 가기 싫으면 구매전 이거 보세요.

폭스바겐 투아렉 2020 가격에 비례하는 충돌테스트?!

현대 베뉴 가격표로 보는 장,단점 및 충돌테스트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