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과속방지턱 설치기준과 올바른 표지판

by 몽상쟁이 2021. 3. 9.
반응형

운전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귀찮은 존재가 있다. 바로 '과속방지턱'이다. 하지만 우리의 삶도 그렇듯이 항상 과속만 하다가는 쓰러지고 말것이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빠르게 가는것도 중요하지만 안전하게 가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위험한 곳에는 꼭 이런 '과속방지턱'이 존재한다.

과속방지턱 표지판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식을 하고 혹시나 모를 과속방지턱을 과하게 넘지 않을까 천천히 운전을 하게된다. 이렇듯 우리는 항상 생활속에서 과속방지턱과는 땔래야 땔수가 없는 장해물이 되었다.

 

그럼 이 과속방지턱은 어떻게 생겨먹었으며, 어떻게 설치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도로안전시설 중에서 과속방지시설의 한 가지다. 일정 도로 구간에서 통행 차량의 과속 주행을 방지하고, 일정 지역에 통과 차량의 진입을 억제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시설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하지만 사유지에 설치된 과속방지턱은 과도하게 높이 설치된 곳이 빈번하다. 사유지에는 과속방지시설 규제를 받지 않기 때문인데, 마구잡이로 설치된 경우때문에 차체가 낮은 차량은 잘못하다가 하부가 긁히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규격은 어떻게될까?

 

건설교통부가 정한 규격으로는 과속방지턱의 폭은 3.6m, 높이는 10cm로 정해져있다. 노란색과 하얀색을 번갈아가며 사선으로 칠한다.

과속방지턱 설치기준

한 번 칠할때 두께는 45~60cm로 하고, 너무 낮으면 과속방지 효과가 떨어지고, 너무 높으면 반동이 너무 커서 차가 고장나거나 승객이 좌석에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설치방법?

 

어린이 보호구역, 주택가 등 차량 속도를 30km/h 이하로 낮춰야 하는 곳에 설치한다.

고속도로, 고속화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간선도로, 산업도로, 국도, 지방도 등 주요한 도로들과 터널, 교량, 지하차도와 교차로와 철도건널목으로부터 8m 내외버스 정류장으로부터 20m이내에는 설치할 수 없게되어있다.

 

과속 방지턱 형태.

 

볼록 원호형, 볼록 사다리꼴형, 오목 원호형, 오목 사다리꼴형이 있다. 원호형과 사다리꼴은 단면으로 잘랐을 때 그 모양이 둥근지, 사다리꼴인지 기준으로 일컫는다.

출처 스마트 서울경찰 블로그

- 설치식

 노면이 포장된 재질과 같은 재질로 만드는 방식이다. 도로 포상시에 같이 만들기 하고, 덧씌우기도 한다. 설치 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지나면서 페인트가 벗겨지기도 한다.

 

- 조립식

 

노면 재질과 다른 재질의 과속방지턱을 조립하여 땅에 고정시키는 구조이다. 주로 주차장에 많이 보일 것이다. 시중에 팔리는 조립식 과속방지턱은 거의 고무로 만들어져있다. 

조립식 과속방지턱 모습

대부분 설치식처럼 노란색과 하얀색이 아닌 노란색과 검정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크기 또한 다양하고, 방지턱 안으로 전선을 넣어 전선을 보호하는 전선 보호용, 차량이 밟고 지나가면 전기를 내어 빛을 내는 발광형, 구제역이 유행하는 시기에 많이 볼 수 있는 방역용 과속방지턱등 많은 방지턱의 형태가 존재한다.

 


과속표시판 표시-

 

무슨 표시일까?

사람들이 착각하는데, 이 표시는 '과속방지턱'이 두개 연속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위에 표시된 안내표지판은 '노면이 고르지 못하다'라는 뜻이다.

 

그럼 과속방지턱의 표시는 어떤 표지판일까?  그렇다 아래와 같은 표지판이 '과속방지턱' 표지판이다. 

노면고리지 못함 표지판과 과속방지턱 표지판

언덕이 하나면 '과속방지턱', 언덕이 두개면 '노면이 고르지 못함' 이제 이해가 쉽게 되시죠? 이런 표지판으로 친구들과 내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네요.

 

다음에 친구들과 저는 한번 물어봐야겠습니다. 저 표지판의 뜻이 뭔지 말이죠.

 


많은 사람들이 저를 포함한 과속방지턱의 명확한 설치 방법과 이유에 대해서 잘 몰랐던 것 같다. 하지만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서 설치 목적과 안전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과속방지턱은 어린이보호구역이나 아파트내 단지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거기를 굳이 피해서 넘어갈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아이들이 어디서 나올지도 모르는 곳에서는 굳이 그렇게 운전을 하지 말고 꼭 속도를 줄여서 방지턱을 넘어가는 운전자가 되었음 하는 바램입니다.

 

다들 아실지 모르지만, 의외로 아파트내 단지에서 아이들 교통사고가 상당히 많이 일어난다고 하니 특히 도로에서만 안전운전 하지마시고, 우리가 사는 동네, 아파트단지 주변에서 운전을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항상 행복한 하루 되세요.

 <연관글>

VOLVO XC90 가격에 준하는 딴딴함 보일까?

손담비 차 귀엽죠? 황천길 가기 싫으면 구매전 이거 보세요.

폭스바겐 투아렉 2020 가격에 비례하는 충돌테스트?!

현대 베뉴 가격표로 보는 장,단점 및 충돌테스트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