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

아우디 q7 충돌테스트 5등급?

by 몽상쟁이 2021. 2. 28.
반응형

업이 벨트 개발하는 사람이다 보니 항상 수시로 충돌테스트 사이트에 들어가서 업데이트 된 차량들의 충돌테스트 결과를 보곤한다. 

 

그러던와중 아우디 Q7의 등급을 보게되었고, 눈을 의심한 등급인 5등급을 봤다. 체크한 결과 진실이었고, 도대체 어떤 문제들이 심각하게 발생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고, 현재 아우디 Q7 구매를 하실분들에게는 조금 고려를 해봐야 되지 않냐 하는 생각이다.

 

일단, 아우디 Q7의 관련된 기사들을 캡쳐한 기사들을 보면 이러하다. 

아우디 Q7 충돌테스는 충격적이다.
아우디 Q7 충돌테스트결과

최근 유럽과 한국 포함하여 차량 충돌테스트에 대한 요구사항이 상당히 까다로워지고 있는 와중에 아우디 Q7의 충돌테스트 결과는 정말 의외라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다.

 

오래된 모델도 아닌 2020년 모델이 이러한 결과를 받은것에 필자 또한 조금 충격을 받았던 건 사실이다. 1억이 넘는 고가의 차량이 이런 등급을 받기란 쉽지가 않기 때문이다.

 

어떤 테스트에서 결과를 못 받았는지 보도록 하자.


아우디 Q7 충돌테스트 결과_(KNCAP 출처)-

 

1) 아우디 Q7 주요사양

 

차량구분 : SUV모델 : Q7차체형상 : SUV차량중량 : 2245Kg주요사양 [45TDI quattro basic]
V6 디젤 터보 직분사 엔진(TDI), 아우디 프리센스 360, 사이드 어시스트, 어댑티드 크루즈 어시스트, 전/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및 서라운드 뷰 디스플레이, 하차경고시스템, 교차로 보조시스템등을 갖추었다.

 

아우디 Q7의 안전도 종합등급

아우디 Q7의 경우 정면충돌의 점수가 16점 만점에 0점을 받았다. 눈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어떻게 됐길래 0점을 받았는지 한번 영상을 캡쳐해서 보도록 하겠다.

 

아우디 Q7의 정면충돌 영상 캡쳐본.
아우디 Q7의 정면충돌 결과

항상 SUV관련된 충돌테스트를 보면 뒷좌석의 위험도가 상당히 높다는 걸 확인하게 되는데 역시 아우디 Q7 또한 뒷좌석의 위험도에서 사실상 0점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상에서도 확인하실수 있지만, 뒷좌석 더미가 상당한 충격을 받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에서 0점 처리가 되었다고 본다.

 

그럼 전체적인 '충돌안전성' 점수를 한번 표를 통해서 보도록 하자. 

아우디 Q7 충돌테스트 결과
아우디 Q7 충돌테슽트 결과

많은 SUV 관련된 충돌테스트 결과를 봤지만, 역시 아우디 Q7 또한 어린이 충돌테스트 결과를 그렇게 좋게 받지 못한 모습이다. 2021년식은 많은 보완을 했다고 하니 기대를 해봐야할 듯하다.

아우디 Q7 충돌테스트 결과
아우디 Q7 충돌테스트 결과

사람들은 차량의 가격이 비싸고 수입차라고 하면 안전도 또한 좋을것이라고 착각을 한다. 하지만 이렇듯 아우디 Q7의 차량이 가장 기본이 되는 '정면충돌'에서 0점은 가히 충격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특히 SUV 차량 같은 경우에는 가족들을 위해서 구매를 많이 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이런 안전성 문제 대해서는 보다 신경을 더 많이 써야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우디 Q7은 그렇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내수용만 이렇게 성능이 좋지 못한건지 또한 의구심이 드네요. 각 지역별로 차량의 충돌테스트를 요구하는 사항이 틀리기때문에 거기에 맞는 차량의 개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내수용만 이런 점수를 받았는지 또한 궁금해집니다.

 

다음에 기회가되면 유로NCAP에서의 아우디 Q7의 충돌테스트 결과를 한번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운전은 안전운전도 중요하지만, 방어운전 또한 중요하니 주위를 잘 살피시는 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