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지방 쓰는법 부모 지방쓰는법 쓰는법 양식

by 몽상쟁이 2021. 7. 5.
반응형

장남이라 제사때마다 지방을 쓰고 있지만 항상 쓸때마다 새롭다는 생각을 참 많이한다. 이 참에 블로그에 정리를 해두고 꾸준히 써먹어볼 생각이다.

 

어떤가? 여러분도 항상 쓰고 있지만, 시중에 팔고 있는 지방을 사서 쓰거나, 아니면 아버지가 써주는 집이 많을 것이다. 이 참에 한번 익혀보셔서, 직접 써보는건 어떨까요?

 

지방 쓰는법은 두가지만 알면 된다고 하는데요.

 

- 제주와의 관계 : 고조, 증조, 할아버지, 아버지 등등

- 벼슬 유무, 남녀위치

 

지방 쓰는법을 보시면 순서대로 내려가는데요. 특별히 달라지는게 없고 현고, 현비, 학생, 유인, 부군, ~씨 신위 다 동일하다고 합니다.

 

달라지는 부분은 현고, 현조고, 현증조고 식으로 제주와의 관계가 아버지, 할아버지, 증조할아버지식으로 바뀌는 부분만 조금씩 다르게 써주면 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지방쓰는법은 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여자도 현비, 현조비, 현증조비 식으로 바뀌고, 남자와 다른점은 무슨 김씨 식으로 성씨를 적어준다. 

- 남자는 왼쪽, 여자가 우측, 홀로 제사를 모실때는 가운데에 써줘야 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 지방규격은 폭 6cm / 길이 22cm의 깨끗한 한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서리가 접히거나 잘리지 않아야 합니다.


지방쓰는법
지방쓰는법
지방쓰는법
지방쓰는법
지방쓰는법


이번 기회를 통해서 한번 지방쓰는 법을 외워두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되네요. 항상 어른들은 제사를 지낼 때, 조상에게 잘하면 다 잘된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미신을 잘 믿지 않는 성격이지만, 조상에 대한 예의를 취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맞다고 생각하는 부분이기때문에, 이 부분은 지킬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코 나의 조상이 없었다면 현재 나라는 존재도 없었을 것이고, 우리 가족 또한 없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외우기 힘들다면 자신의 휴대폰에 사진을 찍어두고 적을때마다 꺼내서 보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