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트렌드 및 충돌테스트

BMW 등급이 이렇게 많아?

by 몽상쟁이 2021. 3. 19.
반응형

아무래도 수입차를 생각하면 그나마 우리나라에서 친숙한 브랜드가 바로 BMW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주위 지인분들도 많이 타고 다니고 있고, 주위에서도 참 많이 보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남자라면 차에 욕심이 없는분도 계시겠지만 대부분 자신이 생각하는 로망이 있을 것이다. 그게 어떤 차이든 간에 말이다.

BMW 차량등급

어쨌든, 벤츠에 이어서 BMW도 차량의 등급들이 많이 존재하는데 오늘은 BMW의 차량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현재 기아차가 숫자별로 차량의 등급을 만들고 있고,(물론 쏘렌토,스포티지 등 독립적인 모델도 있다.) 현대차는 숫자별 이니셜별 차량을 등급하지는 않는다. 물론 제네시스는 별도이지만 말이다.

 

BMW 구매를 하시고자 하는 분들에게 등급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 것이고, 차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어느정도 도움이 될만한 자료라고 생각한다.


BMW사-

 

설립은 1916년 카를라프, 프란츠요제프이며 본사는 독일 바이에른 뮌헨에 위치하고 있다. 독일기업이기 때문에 독일발음 으로는 '베엠베'로 국립국어원에 표기가 되어있다.

 

벤츠는 10년전까지만 해도 '전륜구동'차량을 만들지 않았다고 한다. 독일 3사와 라이벌관계로 벤츠, 아우디와 함께 상대의 장점을 서로 잘 흡수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을 이루고 있다.

 

2차 세계대전 전범기업으로 3년 영업정지로 망해가다가 3,5,7 시리즈의 성공으로 회생에 성공하게 된다. BMW그룹은 1994년 로버그룹(랜드로버, 로버, MG, 미니) 인수 가치있는 미니(MINI)를 남기고 랜드로버의 SUV 기술로 X 시리즈를 제작했다.

 

BMW그룹은 현재는 BMW, MINI, 롤스로이스, BMW motorrad(바이크)로 구성되거 있다.


BMW 등급 및 종류구분 설명-

- 세단 4도어

- 쿠페 2도어

- 그란쿠페 4도어

- 왜건 5도어 트렁크 확장형

- 카브리올레 오픈카(소프트탑 하드탑)

- CUV 크로스오버 자동차

- SUV 미니밴과 SUV 장점을 접목한 다목적 퓨전차량

- SUV 스포츠유틸리티 스포츠활동에 적합하게 개발 설계된 차량 산악 비포장도로 악천후 운전용이함

- 로드스터(스포츠카) 천장이 개방되는 2인승 차량


BMW M GmbH BMW의 고성능 M모델 시리즈-

- xDrive BMW 고유의 전자식 선제적 4륜구동시스템, 다른 AWD 시스템과 달리 중앙 디퍼런셜 박스가 없다. 전후륜배분 기본 40 : 60에서 50/50, 100/0, 0/100까지 좌우 앞뒤 토크배분이 가능하다. 

 

- eDrive BMW 전기차 (독일 3사 벤츠 아우디 중 가장 먼저 전기차 출시했다.)

 

- Laserlight 기존 할로겐램프나 제논(HID), LED 램프보다 10배 가량 밝은 헤드라이트는 BMW 상향등에 사용된다.


1시리즈 소형 / 3시리즈 준중형 / 5시리즈 중형 준대형 / 7시리즈 대형 / X시리즈 BMW SUV / i시리즈 전기차 하이브리드- 

- BMW 짝수모델은 홀수모델의 쿠페(2도어), 그랑쿠페(4도어), 컨버터블(오프카)버전이다. 모델명의 끝부분 i 가솔린, D 디젤 엔진을 뜻한다. L롱바디 리무진을 뜻한다고 한다.

BMW 차량등급별 모델

- BMW 1시리즈 : 준중형 해치백 FR(앞바퀴굴림)
- BMW 2시리즈 : 후륜구동 2도어 쿠페, 1시리즈 쿠페 컨버터블 MPV 
- BMW 3시리즈 : 중형차, 세단, 투어링, GT모델 한국에서는 320D가 압도적 판매량 현재 6세대까지 출시됨
- BMW 4시리즈 : 중형 쿠페, 4도어 그란쿠페, 3시리즈 쿠페
- BMW 5시리즈 : 준대형차 한국수입차판매량1위 520D 패밀리세단 왜건

BMW차량 등급별 모델


- BMW 6시리즈 : 럭셔리2도어 쿠페 컨버터블, 4도어 그란쿠페, 독특한 아이덴티티 5시리즈 쿠페 그란쿠페 컨버터블  
- BMW 7시리즈 : 대형세단
- BMW 8시리즈 : 럭셔리 대형 7시리즈 쿠페, 컨버터블
- BMW 9시리즈 : 벤츠 S클래스 마이바흐 경쟁을 위해 2019년 출시예정 
- BMW GT 그란투리스모 : CUV 크로스오버 세단베이스로 왜건 SUV 리무진 섞은 모델 5시리즈보다 높은 가격

   SUV와 세단 중간정도되는 높이에 왜건 적재공간 리무진의 고급스러움을 모두 가짐 


고성능 / 로드스터 BMW M GmbH BMW자회사로 모터스포츠 M-테크니크 M이라고 부름
Z 로드스터 / M 튜닝된 엔진 디퍼렌셜 서스펜션 서보트로닉 드라이브로직 적용
단종 Z1 / Z3 / Z8 / 1M

M2 2도어 쿠페
M3 : 4도어 세단
M4 : M3 쿠페 / 컨버터블 버전
M5 : 세단 4도어 고성능 스포츠카
M6 : M6 쿠페 그란쿠페
M760LI : 고급럭셔리 고성능세단 600마력
X5 M 중간크기 크로스오버 SUV
X6 M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

BMW 차량별 등급 모델

SAV (Sports Activity Vehicle) / SAC (Sports Activity Coupe)
BMW는 온로드 성능을 더욱 중시한 SAV 명칭을 주로 사용
BMW의 SUV, RV차량 X1의 쿠페형 X2, X3 쿠페형은 X6

X1 : SAV / 프리미엄 컴팩트 SUV
X2 : SAC / 컴팩트 SUV 쿠페
X3 : SAV / 2L 직렬4기통 디젤터보 주력모델
X4 : SAC / 컴팩트 SUV 쿠페
X5 : SAV / 프리미엄 SUV / 3L 직렬6기통 디젤터보엔진
X6 : SAC / SUV쿠페 / 플래그쉽 SUV / 4.4L V8 직분사 터보
X7 : SAV (2018년 출시예정) X시리즈 최상급 SUV 모델

BMW X 모델별 등급차량

전기차 e-Drive
i3  컴팩트 전기차
i8  휘발유엔진 + 전기모터 사용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PHEV) 한국에서는 전기차로 분류되지 않음. 미래지향적 디자인.

BMW 차량별 등급모델


BMW 차량의 등급을 알아봤는데 이렇게 많은 모델이 있는지 새삼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확실히 SUV 모델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고, 2030년까지 전 모델을 전기차로 대체한다는 발표까지 나오고 있는 지금 향후 모델들이 어떻게 바뀔지 궁금해진다.

 

100년간 이어져온 내연기관의 몰락은 지구환경을 지키기 위한 인간의 마지막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대체 에너지에 대한 꾸준한 개발이 이어질 것이고, 거기에 맞는 플랫폼들이 속속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가? 지구의 이상기온과 환경은 벌써부터 우리에게 경고를 하고 있다. 종이컵 쓰지않고, 머그컵을 쓰는 작은 습관부터 시작해보면 어떨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