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능이버섯과 가격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by 몽상쟁이 2021. 1. 8.
반응형

버섯의 효능을 알고 계속해서 버섯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하고 있다. 많은 분들이 버섯의 효능을 잘 알고 먹는방법도 알아가면서 건강관리하는데 도움이 되셨음 좋겠다.


능이버섯은 향이 매우 진해서 향이(향버섯)이라고도 부른다. 본래 이름은 웅이이며 방언이라는 능이라고 한다고 19세기 중엽의 문헌인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에 기록되었다.


능도 곰이라는 뜻이 있으므로 결국 우리말로 곰버섯이였던 버섯이 한자식으로 웅이 또는 능이로 불리다가 능이롤 정착된 듯하다.

티베트산 능이버섯이 특히 유명하다고 하며, 생각보다 저렴하다고 한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건버섯 100g에 가격이 2~3만 원 정도인데, 생버섯 10을 말리면 무게는 1이 되므로 물에 불리면 생각보다 양이 꽤 많다고 한다.


능이버섯 역시 송이 버섯만큼은 아니지만 야생에서 꽤나 구하기 어려운 버섯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생장 환경의 기후, 습도, 온도가 유기적으로 맞아야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재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능이버섯 효능-


- 천연소화제

예로부터 천연소화제로 알려져 있고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한 사람들은 버섯 달인 물을 하루 1 ~2잔 마셔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한다.


- 능이버섯은 기침이나 천식 등을 개선하는 등 기관지 건강에도 도움을 주고 산후병에도 효과적.


- 면역력과 체력을 증진시켜 주어, 감기 등 잦은 질병을 예방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어 각종 암 예방에 좋으며,특히 위암에 좋은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짐.


- 비만 당뇨 고혈압 심장병 등 각종 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뇌졸증 등 성인병 및 골다공증, 변비 등을 예방 해줄 수 있다고 한다.

버섯에 대해서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버섯들의 거의 대부분은 암을 억제하는 요소가 들어있는 듯 하다. 특히 능이는 위암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위가 약한 분들에게는 상당히 도움이 될 듯하다. 




능이버섯 가격-


능이버섯은 인공재배되지 않아서 향과 육질이 좋은 버섯으로 알려져있다.


- 건조능이 가격 티벳 능이버섯은 1kg당 15,000 ~ 23,000원 사이다. 물론 급에 따라 틀리다.


- 자연산 국산 능이버섯 건조된 것은 70g에 18,000원이니 국산 능이버섯은 가격이 꽤 고가이다.

지금 시기에도 수입산도 국산도 구매할 수 있다고 한다. 국산 능이버섯은 해동된 것이나 말린 것을 구매할 수 있다고.




능이버섯 부작용 및 고르는법-


- 능이버섯을 생식하게되면 가벼운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반드시 가열해서 요리하거나 완전히 건조해서 요리를 하라고 한다.


- 성질이 차가와 평소 손발이 차고 배탈/설사가 잦은 분이 능이버섯을 다량 섭취하게되면 복통과 설사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분들은 가급적 능이버섯을 뜨거운 요리로 섭취하고 한다. 찬 음식, 익히지 않은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


- 고르는법 : 갓의 색이 연갈색이며 넓게 퍼져 있는 것이 좋다.


- 보관법 :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서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한다. 장기간 보관하고자 할 경우에는 잘게 찢어 바람에 잘 건조시킨 후 보관한다.


- 손질법 : 뿌리 쪽에 붙어 있는 흘과 이물질을 칼로 깨끗이 긁어 다듬는다. 적당한 크기로  찢어 흙이 더 이상 나오지 않게 깨끗하게 씻은 후 채반에 널어 물기를 빼준다.




최근들어서 날씨가 너무 변덕스러운데, 갑자기 기온이 떨어지면 심근경색에 대한 우려가 올라가는 거 다들 아실겁니다.


항상 몸을 따듯하게 하는 차를 출근전에 들고다니면서 마시면 상당히 좋다고 하니 꼭 그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차로 출근하시는 분들은 옆에 두고 정지신호시 한 모금씩 마시면 아침에 기운도 나고 정신도 바짝 들면서 좋을 것입니다.


겨울에 차가운 물에 샤워하는 것도 혈관 건강에 좋은 방법이니, 온수로 샤워하시다가 한 30초 정도는 차가운 물로 마무리하는 버릇을 들이시면 좋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정말 힘들지만 습관이되면 상당히 개운하고 좋을 거에요. 저도 그렇게 하고 있거든요. 그럼 다들 다음주 중순까지 상당히 춥다고 하니 건강 관리 잘하시고, 빙판길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