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참조기 제주참조기가격 알아볼까요?

by 몽상쟁이 2021. 1. 11.
반응형

참조기는 농어목 민어과에 속하는 어류의 일종이다. 우리나라에서 조기라 하면 보통은 이 참조기를 가리킨다. 전라남도 서남쪽 방언으로 '조구'라고 부르기도 하고 배가 노랗다는 이유로 '노랑조기'로도 불린다.

서식지는 한국 바다와 동중국해에 자주 나오고,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물을 따라 제주도로 이동하고 날이 풀리는 2월쯤부터는 서해로 올라와 번식을 한다고 알려져있다.


몸길이는 30cm 안팎으로 입술은 붉고 배는 황금빛이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조금 길다.



제주 참조기 가격 2021년 기준-


제주 지역 연근해에서 잡히는 참조기가 9년만에 풍년을 맞았으나 재고가 급증하면서 가격이 하락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한다.


7일 이마트와 해양수산부 수산정보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참조기 어획량은 3만 3,230톤으로 전년 전체 어획량 대비 28.9%나 늘었다고 한다.


이처럼 풍년을 맞았지만 조리가 번거롭고 가격이 비싸다는 인식 때문에 재고가 쌓이면서 참조기 산지 가격은 점점 하락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 참조기 산지 가격은 10~15%가량 내려갔다고 하니 참고 바란다.



제주 참조기 정식 나온다-


CU는 인기 예능 '만남의 광장'과 손잡고 업계 최초로 참조기 구이를 활용한 '제주 참조기 정식' 도시락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구이를 활용한 상품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제주 참조기 정식' 도시락은 생조기를 바로 튀긴 뒤 초간장에 절여 조기의 눅눅한 냄새를 줄이고 참조기살 고유의 단맛과 감칠맛을 극대화한 상품이라고 하니 기대가된다.

최근 나는 햄버거를 잘 먹지않는다. 너무나도 간편하고 퀄리티가 좋은 도시락들이 잘 나오기 때문이다. 그 돈이면 차라리 이런 밥과 반찬이 잘 되어있는 정식이 정말로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참조기 크기와 서식지-

- 크기는 약 40cm

- 서식지는 수심 40~200m의 바닥의 모래나 뻘인 해역

- 산란시기 3~6월

- 분포지역은 동중국해, 타이완, 일본 남부, 한국


참조기 판매사이트 공유-


오늘은 참조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필자같은 경우는 제사를 지낼때 자주먹지만 평소때는 자주 먹지 않는것 같다. 구하기 힘들어서인가? 아무튼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생선류는 아닌 듯하다. 


항상 갈치나, 명태찌개, 고등어등이 많이 식탁에 올라오는데, 참조기는 많이 못 본듯 하다. 회사 식당에서는 간간히 보이는 것 같다. 올해 풍년이라고 하니 가격도 많이 디스카운드 중이고, 이번 기회를 빌어 제주도 참조기 한번 구매해서 먹어봐야겠다는 생각이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