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수미네 반찬 묵은지 볶음 간단 레시피!!!

by 몽상쟁이 2021. 8. 22.
반응형

묵은지는 김치의 한 종류로 6개월 이상 저온에서 숙성시킨 김치, 신김치와 맛이 비슷하며, 다른 점이 있다면 신김치, 햇김치는 숙성된지 6개월 미만된 것을 뜻한다고 한다.

 

주로 배추김치가 대부분이며, 김칫독에다가 묻어두고 숙성을 시킨다. 음식점 같은 데서는 3년 된 묵은지를 사용하며 고기나 생선과 같이 조리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보양식으로도 인기가 좋을 정도로 몸에 좋은 묵은지는 물러지지 않고 아삭함이 살아 있는 것이 중요하다. 채소류의 즙들과 처음 김치를 만들 때 들어가는 소금 등의 복합 작용이 장이 깨끗해지는 것을 도와준다.

 

단백질 분해 효소인 펙틴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위장 내의 단백질 분해,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돕기 때문에 소화 작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1.묵은지 볶음 재료

- 묵은지 1/2포기, 무청 2줌, 물 1리터, 올리브유 3큰술, 멸치 10마리, 밴댕이 5마리, 다진 마늘 3큰술, 양조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

 

2. 묵은지 간단 레시피

1) 묵은지 1/2 포기의 꽁지를 잘라내고 물에 씻으면서 김칫소를 깨끗이 털어낸다.

2) 큰 냄비에 물 1리터 정도를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3일간 매일 새로운 물에 담가 준비해둔 묵은지와 무청 2줌을 넣는다.

수미네반찬 묶은지볶음

3) 올리브유 3큰술을 넣고 뚜껑을 덮은 다음 센 불에서 한소끔 끓인 후 약불로 줄여 30분 정도 더 끓인다.

tip, 눈으로 봤을 때 윤기가 흐르면 OK!!

수미네반찬 묶은지볶음

4) 젓가락으로 배추를 찔럿을 때 쑥쑥 들어가면 멸치 10마리, 밴댕이 5마리를 넣은 팩을 냄비 깊숙한 곳에 넣어 10분간 더 끓여준다.

tip,  5인 기준, 밴댕이 5마리 + 멸치 10마리

5) 약 10분 뒤에 멸치와 밴댕이를 넣은 면보를 꺼내고 다진 마늘 3큰술, 양조간장 2큰술을 넣어 간을 맞춘다. 불을 약하게 줄이고 20분 정도 끓인다. 국물이 자박자박해질 정도로 끓여지면 된다.

tip, 향을 살리는 마늘 대량 투하!! 물이 질퍽질퍽 하면 안 된다.

(완성) 완성된 묵은지볶음에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을 뿌려주면 김수미표 묵은지볶음 완성!!!

수미네반찬 묶은지볶음


60년동안 요리를 해온 김수미씨를 보고 있으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많이든다. 요리를 직업으로 하고 있는 많은 전문가들을 데리고 요리를 하면서 저런 맛을 낸다는 것 자체가 정말 레전드인 듯 하다.

 

결국 이 시간이라는 개념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장인을 만들고, 정말 가치 없는 인간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든다. 모든 인간들에게는 시간이라는 것을 평등하게 주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어떤 인물이되고, 어떤 자신이 되는지 결정이 되게 된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시는가? 결국 시간은 당신의 편이 될 수도있고 당신의 편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조급함을 잘 조율할 수 있는 마인드컨트롤을 하시기 바라며, 항상 건강 잘 챙기시고,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