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아시클로버정 복용방법 및 부작용 없을까?

by 몽상쟁이 2021. 9. 16.
반응형

아시클로버정의 효능효과는 초발성 및 재발성 생식기포진을 포함한 피부 및 점막조직의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 및 예방에 쓰인다.

 

대상포진 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 특히 급성시 통증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반면 포진후 신경통에 대한 효과는 아직 증명되지 않고 있고, 2세 이상 소아의 수두 치료에 쓰이기도 한다.

 

용법 용량은 성인과 소아, 신장애 환잔등 각 환자별로 틀리기 때문에 이 부분은 확인을 제대로 하고 섭취해야한다.

○ 성인

1. 단순포진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

1) 아시클로버로서 1일 5회, 1회 200 mg씩 4시간 간격으로 5일간 투여하며, 중증 초발성 감염증인 경우, 치료를 연장할 수 있다.

2) 중증 면역기능저하 환자(골수이식후 등)또는 소화관 흡수장애 환자는 1회 투여량을 400 mg까지 증량하거나 정맥주사로 투여경로를 바꿀 수 있다.

3) 감염 후 최대한 빨리 투여하는 것이 좋으며, 재발성인 경우 전조증상이나 병변이 처음 나타날 때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소아

1. 단순포진 감염증의 치료 및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의 단순포진 감염증의 예방

1) 2세 이상 : 성인에 준함.

2) 2세 미만 : 성인용량의 1/2을 투여함.

3) 면역기능정상 환자의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증의 예방에 대한 확실한 자료는 아직 없다.

 

○ 신장애 환자

신장애 환자는 정신신경계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투여간격을 연장하거나 감량하는 등 주의해야 한다.

1. 단순포진 감염증의 치료

경구 용량은 정맥주사로 인한 축적량보다 높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중증 신장애 환자(크레아티닌 청소율이 분당 10 mL 미만)는 이 약을 12시간마다 200 mg씩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의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 및 발라시클로버에 대한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신장애 환자(정신신경계의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쉽다)

2) 간장애 환자(간기능이 더 악화되기 쉽다)

3) 영.유.소아

4) 고령자

 

3. 이상반응

1) 쇼크 :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쇼크, 아나필락시스모양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혈압강하, 호흡곤란, 흉부압박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과민반응 : 광과민반응, 고정약진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때때로 발진, 발열, 수포, 두드러기모양 홍반,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 있다.

3) 피부 : 탈모증, 다형홍반, 피부점막안증후군(스티븐스-존슨 증후군), 중독성표피괴사용해(리엘증후군)가 나타날 수 있다.

4) 정신신경계 : 의식장애, 방향감각장애, 집중력장애, 공격적인 행동, 이인증(離人症), 초조, 조화운동불능, 혼수, 착란, 섬망, 말더듬, 뇌병증, 환각, 정신병, 경련, 졸음, 떨림, 흥분, 건망, 불면, 불안, 혼잣말, 이상감각, 운동실조, 보행불능, 불수의 운동, 안구진탕, 드물게 떨림, 졸음,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고령자나 신장애자에서 더 자주 나타난다.

5) 신장 : 신부전, 결정뇨, 때때로 BUN, 혈청크레아티닌 상승, 드물게 혈뇨, 단백뇨, 요중 적혈구원주, 농뇨가 나타날 수 있다.

6) 혈액 및 림프계 : 백혈구파괴혈관염, 림프절병증, 출혈, 자반, 때때로 빈혈, 백혈구 감소 또는 증가, 호산구 증가, 드물게 림프구 증가, 혈소판 증가, 과립구 감소, 혈소판 감소, 호염기구 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


아무래도 어떤 약이든 알레르기 반응이나 기타 문제를 일으킬 수있기때문에 분명히 의사나 약사에게 특히, 신장 문제, 약해진 면역 체계와 관련된 상태_(HIV병, 골수이식, 신장 이식등)에 대한 의료 기록을 알려줘야 합니다.

 

자신의 신체가 이상하다고 판단이되면, 병원 지료부터 먼저보시고, 항상 약을 복용하시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자신의 판단하에 약을 복용하거나, 이상반응이 있을시 그에 따른 보상이 따르지 않게되고, 자신의 과실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면역체계에 관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있습니다. 결국 모든 병은 면역이 떨어졌을때 나타나며, 이 면역체계 관리만 잘하더라도 분명히 자신의 건강을 슬기롭게 지켜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