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상쟁이] 생활정보/생활의 모든 정보

늙은호박전 만들기 3분이면 충분하다!!

by 몽상쟁이 2021. 9. 28.
반응형

늙은 호박전을 만들기전에 늙은호박이 어디에 좋은지를 한번 알아보고 간단한 레시피를 공유해드려보고자 한다.

늙은 호박에는 좋은 많은 요소들이있다.

 

- 체력보양에 좋다. 체력이 약해졌거나 빈혈이 있을 경우, 호박에 들어가있는 철분, 칼슘, 비타민C등의 효과로 증상을 개선시켜준다고 알려져있다.

- 심근경색의 위험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사람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인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이 됨고,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의 원인이되는 불포화지방의 산화물 축적과 산화된 지질단백질의 혈전을 만드는 것을 막아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 암 예방에 효과.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발안 물질을 생성하거나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 시킵니다. 호박의 베타카로틴이 암에 효과적인 것은 암의 발생과 진행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활성 산소를 무해화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폐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효과 쌀밥이나 빵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 우울증 증산 개선. 호박에 들어있는 L-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기분을 달래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위궤양 예방과 완화를 도와줍니다. 호박의 카로틴, 비타민C가 위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여 위궤양을 예방하거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여성에게 많은 냉한 체질의 사람들에게는 안성맞춤이며, 따뜻한 스프로 마시면 몸에 따뜻한 기운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 감기예방. 비타민A와 C가 점막의 저항력을 높여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호박을 섭취할 경우 앞서 설명드린대로 몸의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호박 섭취시 부작용

- 수유중인 여성은 젖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어 먹지 않는게 좋다고 하네요.

- 체질적으로 호박이 몸에 안맞는 경우가 있으니 자신의 몸 상태를 잘 파악후 드시기 바랍니다.

- 베타카로틴은 과잉 섭취시 오히려 해를 입을 수 있다고 하니 이것 또한 참고 바랍니다.


늙은 호박전 만들기 레시피-

재료

늙은 호박 채 썬 것 2 컵, 당근 채 썬 것 1/4 컵, 소금 1 작은 술, 밀가루 혹은 부침가루 2~3 큰 술

기타 재료로는 식용유 3~4 큰 술

 

만드는 법.

 

1.당근과 늙은 호박을 얇게 채 썬다. 그리고 소금을 뿌리고 10분 정도 둡니다. 

2.밀가루를 뿌립니다.

3.재료가 엉길 정도로 버무려줍니다.

4.식용유 두른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줍니다.

여기서, TIP를 드리자면,

 

 

늙은 호박전 만들기 출처 만개의 레시피

TIP1. 밀가루가 많이 들어가서 덩어리가 지면 찬물을 약간 넣습니다.

TIP2. 중불로 부치고, 마지막에 센 불로 30초씩 부치면 겉이 바삭해집니다.

TIP3. 전은 약불에서 오래 부치면 부칠 수록 물이 나와서 눅눅하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IP4. 식용유 넉넉하게 두르고 겉을 튀기듯 바삭하게 부치는게 더 맛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늙은 호박 속이 꽉 차고 무거운 호박이 과육이 많아 달고 맛이 있으며 누런색이 진할수록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돼 있다고 한다. 

 

보관할때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이리저리 옮기지 말고 한 자리에 두어 보관하고, 온도가 높으면 썩어버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썰어서 보관하려면 호박을 반으로 잘라 씨와 속을 긁어낸 뒤 껍질을 칼로 깎아낸 다음 주황색 속살을 적당한 크기로 썬다. 이것을 체에 밭쳐 햇볕에 널어 말리면 된다고 한다. 햇볕을 많이 받으면 호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강화되고 단맛이 증가하게 된다고.

 

어느하나 버릴게 없는 늙은 호박은 보기에는 좋지 않지만, 맛도 좋고, 많은 사람들이 쉽게 해 먹을수 있는 건강식품이기 때문에 꼭 한번 조리해보셨음 하는 바램입니다.

 

환절기라 감기도 많이 걸리고 있지만, 코로나19 또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면연력을 올리는게 가장 좋고, 거기에 따른 음식을 잘 섭취하셔서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잘 지켜 나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